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출신 김관영(오른쪽), 채이배 전 의원의 입당식에서 두 전의원의 손을 잡고 환영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출신 김관영(오른쪽), 채이배 전 의원의 입당식에서 두 전의원의 손을 잡고 환영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국민의당 출신 김관영·채이배 전 의원을 공식 영입했다. 이 후보는 “두 분의 합류는 천군만마”라며 “진정한 국민 위한 정부를 만드는 길에 중심적인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는 두 전 의원의 입당식이 열렸고, 이재명 후보가 직접 합류를 반겼다. 이 후보는 “개혁 진보진영은 한 몸으로 단결해야 한다. 대통합의 첫 관문이 열렸다”고 환영의 인사를 건넸다.

그러면서 “내년 대선은 이 나라의 운명이 결정되는 정말 중요한 선거”라며 “과거로 갈 것인가 미래로 갈 것인가 아니면 복수혈전 장으로 갈 것이냐, 희망의 땅으로 갈 것이냐를 놓고 역사적 운명을 걸고 대전이 벌어진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민주당은 제 고향이자 정치적인 뿌리다”며 “민주당이 170석 거대 의석을 갖고 오만과 특권에 안주하는 기득권 정당이 아니라 나의 일상을 살피는 꼭 필요한 정당, 상식 있고 품격 있는 정당으로 인식되도록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채 전 의원은 경제에 주목하면서 “저는 20년 간 공정한 경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만들고, 분식회계를 막는 회계개혁을 이루고, 공정경제 3법의 초석도 놨다고 자부한다”고 이 후보의 공약에 도움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경제민주화에 하나도 관심이 없는 국민의힘이 선거만을 위해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모셨다”며 “이 자리를 빌어 김 위원장께 경제민주화에 대한 공개 토론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이 발언에 이 후보는 “국민의힘이 ‘(자영업자) 100조 원 지원’ 이야기를 꺼냈다가 우리가 실행 방안을 논의하자 하니 바로 ‘내년에 당선되면 하겠다’며 한 발을 뺐다”며 “결국 그때 가서 안 할 가능성이 크다. 가짜 경제민주화, 말만 경제민주화란 생각이 든다. 그러지 말고 당장 100조 원 지원이 가능한지 구체적 방안을 곧 발표해주시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