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일 “디지털플랫폼정부 자체가 하나의 국가 전략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2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히며 “여기에 모든 역량을, 우리의 첨단 AI 데이터 관련 과학기술을 여기에 전부 집적시킨다면 빠른 시간 내에 플랫폼이 구축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과거 케네디 대통령이 '문 프로젝트'를 발표할 때 마음이 이렇지 않았을까 싶다. 이게 언제 완성돼 원활하게 쓸 수 있을지, 시간을 앞당겨야 하지만 완성이 언제 될지 확실하게 알 수 없다”면서도 “미국이 우주개발을 하면서 모든 첨단과학기술이 거기에 집적되고 다른 기술로 피드백 됐듯이,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축해 나가면서 하나의 AI와 데이터라는 관련 전략산업으로 커나갈 수 있다”고 독려했다. 

이어 “단순히 편리한 시스템을 넘어 국민들에게 상상할 수 없는 새로운 효용 가치를 창출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플랫폼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행정 효율화는 말할 것도 없고, 국민 누구나 정책 설계에 참여하는 디지털민주주의를 지향하고 국민의 삶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라며 “민간플랫폼은 터치 한 번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반면 일부 공공서비스는 여러 사이트를 찾아가야 하는 불편이 있다. 서비스가 한 곳에서 맞춤형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기존 전자정부 업그레이드 수준이 아니라 정부데이터가 민간서비스와 자유롭게 결합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며 “기술적으로 어려움은 많지만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해 나가는 것 자체가 디지털데이터의 직접 저장 분석 이동이라는 커다란 산업의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디지털플랫폼정부는 공공서비스의 획기적 개선과 아울러서 불합리한 관행과 규제, 제도를 바꿔나갈 수 있고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통해서 정부의 일하는 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 민간과 튼튼한 협력이 이뤄져야 하고, 설계 과정에서부터 국민과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해야 할 것”이라며 “디지털플랫폼정부 위원회 위원들께서 민간과 정부의 가교 역할을 잘 해달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플랫폼정부가 앞으로 얼마나 우리 사회를 변화시킬지, 얼마나 정부를 바꿀지, 전략사업으로서 한국사회와 세계에 어떠한 가치를 창출해나갈지 잘 모르겠지만 달에 도전하는 심정으로 여러분이 애써준다면 혁명적인 변화가 생길 거라고 확신한다”고 내다봤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윤 대통령의 직속 위원회로, 윤석열 정부의 핵심 공약인 ‘디지털플랫폼정부’의 기반을 구축하는 곳이다. 원장은 윤 대통령의 고진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회장이 맡는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의 이날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국민이 아직도 불편을 느끼는 공공서비스는 민간 플랫폼처럼 원하는 서비스가 한 곳에서 맞춤형으로 제공되도록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정부의 운영방식과 철학이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국민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고 새로운 성장을 이루어 내도록 바뀌어야 한다”며 “단순히 기존 전자정부를 업그레이드하는 수준이 아니라 정부의 데이터가 민간 서비스와 자유롭게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