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 회의실에서 출석한 국무위원들에게 의원들이 질의하고 있다.
바야흐로 국회가 지역구 의원들의 예산안 챙기기에 돌입했다. 국가기관 대선 개입 의혹 등으로 여야가 대치, 뒤늦게 국가 예산안 심의에 들어갔지만 ‘예산안 챙기기’ 구태는 여전하다는 평가다.

지역구 의원들의 ‘예산안 챙기기’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의정보고회를 통해 지역주민에게 생색을 내기 위해서라도 지역구 의원들은 지역 예산 챙기기에 혈안이다.

국회 예결위에서 활동한 전직 의원은 “애초 작성된 정부의 예산안은 예결위를 통과하면서 많이 수정되고 보완된다”며 “여야 의원 할 것 없이 여기저기서 민원과 부탁이 들어와 반영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또 예결위 의원에게 개인적으로 부탁하는 지방자치단체도 있다는 것이다.

6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도 지역구 예산의 증액 요구가 쏟아졌다.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은 “부산과 대구, 광주에 지식사업센터가 있는데 대전도 영세기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식산업센터가 필요하다. 총사업비 340억원 중에 부지매입지 152억원, 188억원이 드는데 국비로 180억원 정도는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찬열 민주당 의원은 “GTX는 서울과 연결되는 광역급행철도로 수도권 교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급행은 급행대로, 일반 철도는 일반 철도대로 추진해야 시너지 효과가 난다. 국토위 예산소위에서 90억원을 증액했는데 인덕원-수원 복선 전철 예산에 반영하고 조기 착공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기도 했다.

이같이 지역구 의원들의 예산 챙기기 발언이 이어지자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주무 부처를 통해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겠다”며 에둘러 피해가기에 바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