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노동조합과 MG손해보험지부는 지난 14일 서울시 종로구 금융위원회 앞에서 ‘MG손해보험 사모펀드 매각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MG손해보험지부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MG손해보험의 매각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노조에서 사모펀드로 매각에 대한 강한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노조는 단기 이익만 치중하는 사모펀드에 매각이 될 시, 과거의 문제가 다시 되풀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 “단기이익 치중하는 사모펀드 매각 반대” 

사무금융노동조합과 MG손해보험지부는 지난 14일 서울시 종로구 금융위원회 앞에서 ‘MG손해보험 사모펀드 매각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노조는 “계약자보호 외면, 고용불안 야기, 단기이익 치중하는 사모펀드 매각을 결사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MG손보는 지난 4월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돼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인용과 금융위원회 항고인용에 따른 관리인 재파견 등 우여곡절 끝에 현재 예금보험공사 주도로 실사 및 공개매각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예금보험공사에 앞서 공개매각을 주도하던 대주단이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와 SC로이드 두 곳과 매각 협상을 진행한다는 언론기사를 접하고 경악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성토했다. 노조는 대주단의 매각 추진과 관련해 “예금보험공사 매각 전에 자신들의 지분을 조금이라도 챙겨보자는 얄팍한 술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사모펀드 체제의 경영으로 인해 부실화된 회사를 회생할 수 있는 기회마저 박탈할 우려를 지울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사모펀드로의 매각을 결사반대한다”며 “금융위는 대주주 승인을 불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예금보험공사의 공개매각을 신속히 진행해 단기 이익에 치중하는 사모펀드가 아닌 안정적인 금융자본에 매각돼 더 이상 부실화를 막고 보험산업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정책적 판단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MG손보는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되면서 공개 매각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곳이다. 당초 금융당국은 지난 4월 자본확충 지연 등을 이유로 MG손보를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한 바 있다.

그러나 MG손보 대주주인 사모펀드 JC파트너스가 이 같은 조치에 반발, 행정소송 및 가처분 소송을 제기하면서 혼란스런 상황이 펼쳐졌다. 지난 5월 열린 1심에선 JC파트너스가 제기한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서 MG손보는 부실금융기관 지정 딱지를 뗐다. 하지만 지난 8월 열린 항소심에서 1심 판결이 뒤집혔고, 법원은 금융위원회의 손을 들어줬다.  

결국 MG손보는 지난 8월 ‘부실금융기관’으로 재지정되면서 금융당국의 관리·감독 하에 들어가게 됐다. 현재 예금보험공사 주도로 실사 및 공개매각을 단계적으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 대주단, 사모펀드 측과 매각 협상?… 조직 내부, 고용 불안 우려에 뒤숭숭

문제는 법적 공방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는데다 대주주인 JC파트너스 측도 매각 절차를 별도로 진행 중이라는 점이다. JC파트너스와 우리은행 등으로 구성된 MG손보 대주단은 삼일PwC를 매각주관사로 선정하고 매각절차에 진행 중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동북아 최대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와 홍콩계 구조조정 전문 펀드인 SC로이가 MG손보 매물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노조는 들고 일어났다. 또 다시 과거의 문제가 되풀이 될 수 있다며 강한 우려를 표했다. 

이날 김동진 MG손보 지부장은 발언문을 통해 “저희가 이 자리에 선 것은 금융당국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길 강력히 촉구하기 위해서”라며 “지난 2012년 그린손해보험 매각 시 노조는 사모펀드인 자베즈파트너스로의 매각을 강력히 반대했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펀드가 아닌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실질적인 대주주라고 설득했고 당연히 중앙회가 경영할 것이라고 믿었지만 중앙회는 보험에 대한 이해부족과 중앙회 회장이 바뀌자 투자를 철회하면서 결국 회사는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베즈를 대신한 JC사모펀드도 2년여 동안 실질적인 자본확충은 하지 못하고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되자 비용절감에만 혈안이 돼 보험의 기본적인 기능은 무시한 채 보험금 지연지급 등으로 민원폭탄을 양성해 회사의 소비자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렸다”고 비판했다. 

김 지부장은 “단기이익에 치중하는 사모펀드는 보험계약자 보호는 뒷전일 것이 분명하다”며 “직원들의 고용불안 야기는 당연한 수순이 될 것이다. 사모펀드가 아닌 제대로 된 금융자본으로 인수되도록 예금보험공사를 통한 정상적인 매각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MG손보 인수 후보는 금융당국의 대주주적격성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노조는 대주단 측이 사모펀드 측과 매각 협상이 가시화될 조짐이 보이자 선제적으로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MG손보의 매각 향방에 이목이 쏠릴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