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국회 국정조사특위 위원장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우상호 국회 국정조사특위 위원장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10.29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19일 여당 의원들의 보이콧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국정조사의 첫 발을 내딛었다.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우상호 위원장의 주재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었다. 국민의힘 위원들은 회의에 나타나지 않았다.

우 위원장은 전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금처럼 국회가 공전을 거듭한다면 국회 일정과 무관하게 국정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19일 오전에는 국조특위 전체회의를 열어 본조사 일정과 증인을 채택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24일 출범한 후 45일간의 활동을 예고했지만, 24일이 지나는 동안 시작도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국정조사 시한은 21일 밖에 남지 않았다.

그는 “국조특위는 예산안의 처리와 함께 본격적인 활동이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법정시한도, 정기국회 종료일인 9일도, 국회의장이 제시한 시한인 15일도 모두 넘겨버렸다”며 "우선 현장 조사는 야3당만이라도 진행하고 향후 기관 업무보고와 증인 청문회는 여야가 함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19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더 이상 국정조사를 늦출 이유도 여유도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민 분노 앞에 무엇보다 국가의 책임을 묻는 유족의 슬픔 앞에 정치가 답해야한다”며 “어둠의 세력들은 진실을 두려워한다. 국민의힘은 국정조사를 거부하고 있는데 진실이 두려운 것이냐. 이태원 참사의 진상과 원인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나는 게 왜 두렵냐. 책임을 스스로 인정하는 거냐”고 했다.

정의당에서도 정부‧여당에 끌려 다닐 수만은 없다며 국정조사 강행에 힘을 실었다. 같은 날 오전 정의당 상무집행위원회에서 이정미 대표는 “국민의힘도 합의해서 만든 국정조사다. 여당이 안 하면, 야당들이 국정조사를 시작하고 끌고 가야 한다. 지리하고 끝도 없는 지연 전략에 국회가 끌려 다닐 수 없다”며 “오늘부터 국정조사를 반드시 개최하고, 증인 채택과 조사 일정을 확정지어야 할 것이다. 이제 진상조사를 파행으로 몰고 가려는 방해꾼들을 과감히 떨치고 국정조사로 진실의 문을 열어야 할 시간”이라고 말했다.

국조특위가 21일만에 현장조사, 기관보고, 청문회 등의 일정을 소화하려면 갈 길이 멀다. 통상 60일인 국정조사가 45일로 줄어든 상황에서 국회의 파행으로 21일밖에 남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국정조사 기간 연장에 대한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다만 야권에서는 국정조사 시작만으로도 여당의 거센 반발을 받고 있기 때문에 연장 논의까지 해서는 한발도 나아갈 수 없는 점을 우려하는 상황이다. 우 위원장 또한 “일단은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로 본회의를 통과한 일정을 존중해야 한다”며 “국정조사 무산까지 지켜볼 수는 없다”고 언급했다.

여권은 국정조사 착수 계획이 전해지자마자 기간연장은 절대 없다고 으름장을 놨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여야 원내대표 합의로 예산이 통과되고 난 이후에 하기로 했지만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국정조사를 하겠다고 하고 있는데, 명백한 합의 위반”이라며 “국정조사 기간이 있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는데, 일방적으로 한다면 그 이후에 국정조사 기간을 연장하자는 이야기는 절대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