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생산·수입명령, 약가 인상 등 추진… 원료 수입 상황 특이동향 없어

코로나19 재확산과 계절 독감 유행 등에 따른 감기약 부족 사태가 우려되는 가운데 정부는 제약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여 약가 인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뉴시스
코로나19 재확산과 계절 독감 유행 등에 따른 감기약 부족 사태가 우려되는 가운데 정부는 제약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여 약가 인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뉴시스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정부는 해열진통제와 같은 감기약 일부 제품이 품절되는 사태가 발생함에 따라 감기약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국내 제약사들에 감기약 증산을 요청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해 해열진통제의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을 사전에 대비하고자 지난 1일 해열진통제에 대한 약가 인상과 긴급 생산·수입 명령 조치를 취하는 등 생산‧공급량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정부를 비롯한 업계에 따르면 품절이 이어지고 있는 약제는 조제용 아세트아미노펜제제(650㎎) 고형제 품목을 비롯한 일부 품목이다. 이에 따라 감기약 제조·수입사는 정부가 요청한 해열진통제 수요를 충당할 수 있는 계획을 제출했으며, 현재 계획에 따라 생산‧수입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다만 해열진통제가 생산·수입에 필요한 공정·절차와 유통과정을 거쳐 약국으로 배송되기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돼 현장에서는 생산·수입 단계의 공급량 증대 효과를 체감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제약사들은 ‘아세트아미노펜’을 비롯한 감기약 생산에 필요한 일정량의 원료를 이미 확보하고 있으며, 아울러 원료 수입도 최근까지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정부가 주중한국대사관과 원료수입사 등으로부터 확인한 바에 따르면 현재까지 중국 정부가 의약품 원료의 수출을 제한하는 등 특이동향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아울러 정부와 업계는 지속적으로 원료 공급 상황을 상호 공유하며 협력하고 있으며, 국내 감기약의 안정적 공급에 만전을 기하고자 제조사들은 원료 수입국을 다변화하는 등 선제적 조치를 마련하고 있다. 식약처는 이에 대해 신속·적극적으로 행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복지부는 약국이 개별 환자에게 지나치게 과량의 의약품을 판매하는 행위는 현재 의약품 공급 상황과 의약품 오·남용에 대한 우려가 있고 법적인 책임이 발생할 수 있음을 관련 단체에 알리고 주의를 당부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정부는 앞으로도 국내 해열진통제 등 감기약의 수요에 대응한 안정적 공급을 위해 공급량 확대를 지속하는 한편, 국외 동향과 국내 판매실태를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며 “필요한 경우 동시유행 방역과 국민 보건을 위한 추가 조치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식약처는 지난달 30일 조제용 아세트아미노펜 고형제를 공중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으로 지정하고 18개 제약사에 긴급 생산·수입 명령을 내렸다. 해당 품목은 한국얀센의 타이레놀 8시간 이알서방정, 종근당의 펜잘이알서방정, 부광약품의 타세놀 8시간 이알서방정, 한미약품의 써스펜 8시간 이알서방정 등 18개이다. 적용 기간은 내년 4월 30일까지인데,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종근당은 감기약 제제를 기존 위탁생산 방식에 자사 의약품 생산 라인을 활용해 자체 생산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는 준비 단계며 내년 1분기에는 투 트랙 생산을 추진해 감기약 부족 사태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