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50억 클럽 관련 박영수 전 특검의 자택 및 사무실을 압수수색 한 것을 두고 야당이 뒷북 수사라고 반발했다. 국회에서 이에 대한 특검안이 상정되자 마자 이러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도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 뉴시스
검찰이 50억 클럽 관련 박영수 전 특검의 자택 및 사무실을 압수수색 한 것을 두고 야당이 뒷북 수사라고 반발했다. 국회에서 이에 대한 특검안이 상정되자 마자 이러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도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50억 클럽’ 수사와 관련해 검찰이 지난 30일 박영수 전 특검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뒷북 수사’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검찰의 수사가 사실상 ‘여론 무마용’이라고 보고 조속한 특검 도입을 통해 진실을 가려야 한다고 말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치검찰이 50억 클럽 주요 인물 중 한 명인 박영수 전 특검을 이제야 압수수색 했다”며 “진작에 수사하고도 남았을 인물인데 검찰은 지금까지 꼼짝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은 전날(30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등 혐의로 박 전 특검의 자택 및 사무실을 압수수색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특검은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 시절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 등 대장동 일당을 돕는 대가로 200억원의 규모를 요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박 전 특검은 대장동 공모 단계에서 컨소시엄 구성을 도운 대가로 50억원을 약속받았고 딸은 시세 절반 가격으로 대장동 아파트를 분양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딸은) 화천대유 재직 당시 11억 원을 빌렸다는 의혹까지 존재한다”며 “드러난 정황과 증거가 참 많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검찰의 부실 수사에 대한 공분과 50억 클럽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가 커지자 마지못해 수사에 박차를 가하는 ‘척’ 시늉만 하고 나선 검찰”이라며 “하필 국회 법사위에 특검법이 상정된 날 딱 맞춰 들이닥치니 타이밍이 기가 막힌다”고 쏘아붙였다. 앞서 국회 법사위는 전날 전체회의에서 ‘50억 클럽 특검법’을 상정했다.

민주당은 이러한 검찰의 행태가 ‘여론 무마용’이라고 쏘아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치검찰에게 50억 클럽 수사란 ‘곶감 빼먹듯’ 필요할 때마다 하나씩 쓰는 ‘여론 무마용 카드’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전날 법사위에서 특검 도입에 부정적 뉘앙스를 내비친 데 대해선 “진실규명을 방해해 온 것은 권력과 제 식구 감싸기로 일관하고 있는 윤석열 검찰임을 국민은 잘 알고 있다”고도 말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 역시 “50억 클럽 수사에 들어간 지가 벌써 1년 6개월인데 그동안 무엇하다 국회에 특검법이 상정된 지금 뒷북을 치고 있는 건가”라며 “뒷북 수사에 국민 뒤통수”라고 힐난했다. 한 장관의 발언에 대해서도 “검찰이 뒷북 수사로 국민 뜻에 따른 국회의 특검 추진을 방해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며 “한 장관은 어제 실언에 사과하고 특검에서 손을 떼라”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검찰의 압수수색이 ‘특검 도입’을 막기 위한 것이란 시선에 선을 그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늦장수사라는) 비판은 알고 있다”면서도 “간접적으로 들은 바에 의하면 대장동 수사가 끝나고 하려고 했다고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일관되게 50억 클럽의 유무는 모르지만 의혹이 제기된 이상 국민적 의혹을 완전히 깨끗하게 해소하지 못하면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 강조해 왔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