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경제수석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미국 순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최상목 경제수석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미국 순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이달 말 미국 국빈방문에 취임 이후 최대 규모인 122명의 경제사절단이 함께 동행하며 세일즈 외교에 나선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1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인 대통령과 함께 경제 중심의 정상외교를 현장에서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번 윤 대통령의 국빈 방미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해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허태수 GS 회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등 주요그룹 대표가 동행한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6대 경제단체 회장들도 함께 한다. 최 수석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이라며 “미래성장이 유망한 중소·중견기업이 전체 70%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122개사 중 대기업은 19개, 중소·중견기업 85개, 경제단체 및 협·단체 14개, 공기업 4개 등으로 구성됐다. 업종별로는 반도체, 전기차, 바이오, 로봇, IT, 소프트웨어 등 첨단산업이다. 

최 수석은 “이번 순방의 경제 외교 의미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첨단 기술동맹의 강화”라며 “첨단 기술동맹 강화를 위한 경제외교 키워드는 공급망, 첨단과학기술, 첨단기업 투자유치”라고 설명했다.

또 최 수석은 첨단산업 공급망 협력과 관련해 “최근 글로벌 공급망은 안정성과 동맹국 간 첨단기술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며 “우리와 다양한 가치가 공유되는 가치동맹이자 경제적으로 긴밀히 연계된 미국과의 첨단산업 공급망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순방 중 양국 기업인들이 참여하는 경제행사를 통해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 바이오 등 첨단산업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고, 양국 기업, 기관 간 수십건의 업무협약(MOU) 체결이 추진되고 있다고 최 수석은 전했다. 

이어 첨단과학기술 협력과 관련해 “미국은 첨단과학기술 강국으로 제조·생산에 강점인 우리와의 협력강화는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순방을 계기로 첨단 반도체, 바이오, 우주, 양자, 인공지능(AI) 등 첨단과학기술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세일즈 외교를 통한 수출확대와 투자유치를 위해 주요 기업인과의 개별 면담, 한미 비즈니스라운드테블, 첨단산업 포럼 등 경제행사를 통해 미국의 첨단기업들의 한국투자를 이끌어내고 우리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