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이 18일 윤석열 대통령의 5·18민주화운동 기념사를 두고 “빈 수레만 요란하다”, “역대 최악의 기념사다”는 등 비판을 쏟아냈다./뉴시스
야당이 18일 윤석열 대통령의 5·18민주화운동 기념사를 두고 “빈 수레만 요란하다”, “역대 최악의 기념사다”는 등 비판을 쏟아냈다./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5·18민주화운동 기념사를 두고 “빈 수레만 요란하다”, “역대 최악의 기념사” 등 비판을 쏟아냈다. 윤 대통령은 18일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오월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라고 강조했다. 

이에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빈 수레만 요란한 기념사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자신이 공약한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에 대해 일언반구도 없었다”며 “실천이 따르지 않는 말은 그저 공기 중에 흩어져 사라질 뿐”이라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지금 자유민주주의를 가장 위협하는 세력은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이다. 자기 자신과 싸움을 하겠다는 말이냐”고 반문했다. 또 “이번 기념사는 윤 대통령의 민주주의에 대한 빈곤한 철학만 드러냈을 뿐”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오월 정신을 말하기 전에 자유를 말하며 비판의 자유를 부정하고, 민주주의를 말하며 국민의 목소리에 귀 막은 자신의 행태부터 돌아보길 바란다”며 “진정으로 오월 정신을 계승하고 싶다면, 민주당이 제안한 ‘5‧18 헌법전문 수록’ 원포인트 개헌 논의부터 응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같은 날 자신의 SNS를 통해 “윤 대통령의 영혼 없는 5‧18 기념사를 들으며 분노를 감추기 힘들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화해와 통합은 말뿐이고, 그 어떤 대목에도 지난 1년 광주정신을 위협하고 훼손한 정부‧여당 인사들의 행태에 대한 사과와 반성, 단호한 조치의 약속이 없었다”며 “자신이 약속한 5‧18정신 헌법 수록에 대한 이행 계획도 단 한마디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세력과 맞서 싸우겠다며 정권비판의 목소리에 재갈을 물리는 협박까지 쏟아냈다. 화해와 통합은 일회성 행사 참여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또 “그릇된 역사인식에 기반 한 비뚤어진 국정운영 철학이 바뀌지 않는 한 이 정부는 정말 답이 없다는 생각만 들게 한 역대 최악의 기념사”라고 직격했다.

기본소득당과 진보당도 비판에 나섰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실소가 터져 나온 윤 대통령의 추념사였다”고 쏘아붙였다. 손솔 진보당 대변인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 대통령의 5·18민주화운동 기념사는 ‘역대급 맹탕’이었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