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C 기준 최고 등급… 차세대 항공기 선제 도입·기내 청결 등 긍정 평가
국토부 항공사별 안전수준 평가 및 2022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도 최상위

에어부산이 올해 스카이트랙스 항공사 평가에서 국내 저비용항공사 가운데 유일하게 ‘4성 항공사’로 선정됐다. / 에어부산
에어부산이 올해 스카이트랙스 항공사 평가에서 국내 저비용항공사 가운데 유일하게 ‘4성 항공사’로 선정됐다. / 에어부산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에어부산이 영국 ‘스카이트랙스’에서 발표한 서비스품질 평가에서 올해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중 유일하게 가장 높은 등급인 ‘4성’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스카이트랙스는 세계에서 가장 공신력이 있으면서 권위 있는 항공사 평가 및 컨설팅 기관으로 꼽힌다.

스카이트랙스는 지난 1999년부터 전 세계 항공사를 대상으로 기내·지상직 승무원의 서비스 품질 및 기내 편의성, 수하물·좌석 요금, 기내 식음료 구성, 기내 청결도 등 500∼800여개의 세부 평가를 진행한 후 1성에서 5성까지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항공사 평가 등급은 다양한 항공기 및 좌석을 운영하는 대형항공사(FSC)와 운영비용을 최소화한 LCC를 구분해 부여한다. LCC 평가 등급으로는 ‘5성 LCC’가 존재하지만 실제로 이를 부여 받은 LCC는 존재하지 않는다. LCC에 대한 스카이트랙스 평가에서 가장 높은 등급은 사실상 4성인 셈이다.

이번 평가는 ‘미스터리 쇼퍼’ 형식으로 심사위원이 일반 고객으로 가장해 약 2주간 직접 항공편에 탑승하며 기내 서비스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에어부산은 국내 LCC 중 유일하게 4성 등급을 받은 것에 대해 △차세대 항공기 도입 △서비스 품질 △기내 청결을 위한 선제적인 조치 등 전반적인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에어부산은 항공기 신규 도입 시 에어버스 A321네오 및 A321네오 LR(롱레인지) 등 차세대 항공기를 우선 도입하며 승객들의 편의성 확대에 초점을 맞췄다. 현재 에어부산이 운용 중인 차세대 항공기로는 A321네오 4대, A321네오 LR 2대 등 총 6대가 있다. 이는 2023년 상반기 기준 국내 LCC 중 차세대 항공기를 가장 많이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선제적인 조치로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노후화된 항공기를 자발적으로 반납해 안전성 증대 및 이용 편의를 제고하고 있다.

또한 정기적인 서비스 점검 및 관리·개선을 통해 서비스 품질 제고에 힘쓰고 있으며, △국내 LCC 유일 공항 라운지 운영 △다양한 기내 특화 서비스 시행 등을 통해 고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에어부산은 앞서 지난해 8월 신규 사전 주문 기내식 5종을 출시하고 기내식 메뉴를 전반적으로 개편해 이용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한 바 있다.

더불어 지난 4월 엑스포 실사단 환송 특별기 운항에서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제적인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치기도 했다.

스카이트랙스 측은 이번 에어부산 4성 등급 선정과 관련해 “제품, 객실 좌석 등의 측면에서 표준 LCC며, 항공기는 일반적으로 깨끗하고 잘 표현돼 있고 기내 직원 서비스는 효율적이고 정중하다”며 “기내 식음료 구매는 저렴하고, 테스트를 거친 사전 주문 식사는 좋은 기준”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에어부산의 공항 서비스는 효율적이지만 추가 요금을 피하기 위해 수하물 허용 한도에 주의하라”며 “일부 항공편은 여행 그룹으로 가득 차서 시끄럽다”고 꼬집기도 했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에어부산은 올해 초 발표된 국토부 ‘항공사별 안전수준 평가’에서 최상위 평가를 받았으며, 2022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전 부문에서 ‘매우우수’ 평가를 받아 국내에서 가장 안전하고 서비스 품질이 우수한 항공사임을 입증한 바 있다”며 “이번 스카이트랙스 평가를 통해서 전 세계적인 수준에서도 뛰어난 항공사로 증명된 만큼 안전을 기반으로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해 국제적인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에어부산 외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등 국내 4개 LCC는 스카이트랙스 평가에서 3성 등급을 획득했다.

 

근거자료 및 출처
스카이트랙스, 에어부산 4성 LCC 선정
https://skytraxratings.com/airlines/air-busan-rating
2023. 06. 07 스카이트랙스 발표 및 에어부산 보도자료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