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15일 울산광역시청에서 열린 통합위 울산광역시 지역협의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민통합위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15일 울산광역시청에서 열린 통합위 울산광역시 지역협의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민통합위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는 15일 울산광역시(울산시)·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와 업무협약을 개최하고, 국민통합위 울산광역시 지역협의회(울산지역협의회) 1차 회의를 열었다. 협약식과 회의는 울산광역시청에서 열렸다.  

먼저 통합위와 울산시, 울산시의회는 상호협력을 통해, 우리 사회에 내재한 상처와 갈등을 치유하고 국민통합을 증진하기 위한 국민통합 정책 추진에 적극 협력하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국민통합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 및 사업 추진 △국민통합 증진을 위한 조례․규칙 제정 등 입법 지원 △지역협의회 구성·설치 및 운영을 위한 협조 △지역 간 연계·교류 프로그램 추진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 통합위 울산지역협의회 위원 21명을 위촉했다. 위원들은 앞으로 통합위와 울산시 간 소통과 지역 현장 중심의 국민통합 실현을 위해 활동할 예정이다.

이어 1차 회의를 열고 울산지역협의회는 개발제한구역 제도개선 등 지역의 갈동현안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김 위원장과 울산지역협의회 위원들은 지역사회 내 다양한 이해관계의 대립과 갈등을 극복하고 국민통합을 지향하기 위해서는 안전·환경·재산권 제약 등 어려움을 겪는 주민에 대해 불편을 해소하고 형평성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울산시는 우리나라의 산업화 시대를 선도했던 지역이고, 중요한 항구도시이자 내로라하는 국내외 주요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최대 공업도시며 재정자립도가 높은 도시”라며 “그린벨트 문제도 우리가 힘을 모아 노력해서 대표적으로 살기 좋은 울산을 만들어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그치지 않고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위해 친환경 수소도시로서 자원을 십분 활용하고, 바이오 산업 거점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며 “향후 대한민국의 먹거리를 새롭게 발굴하고 미래산업의 발전을 위해 기업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어 고민하는 울산이야말로 우리나라의 기반을 든든히 떠받쳐 줄 중추도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역협의회를 통해 지역주민의 목소리가 중앙으로 잘 전달되고, 중앙에서 논의된 국민통합의 가치 확산 전략이 지역사회에서 꽃필 수 있도록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며 “우리 위원회도 지역협의회 업무를 소관하는 정치·지역분과를 통해 지역의 의견을 수렴하고, 통합위 차원의 논의를 거쳐 2023년 하반기에 지역협의회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등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