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총파업을 시작한 13일 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에 선전용 팻말이 늘어서 있다. / 뉴시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총파업을 시작한 13일 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에 선전용 팻말이 늘어서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부·여당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의 총파업과 관련해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파업으로 인해 의료 시스템 혼란을 막기 위해 비상진료대책 마련에 나섰다.

앞서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7시부터 의료인력 확충 및 불법 의료 행위 근절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전국 140개 의료기관 4만5,000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응급실 등을 비롯한 긴급 의료 시스템에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당정은 긴급 대책 마련에 돌입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보건의료재난위기 표준 매뉴얼에 따라 관심 단계를 발령했다”며 “혼란이 없도록 비상진료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파업에 참여하는 상급종합병원장들과 긴급회의를 통해 병원 간 협력체계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입원환자 전원이 불가피할 시 인근 병원에 신속하게 전원 해 진료 공백이 발생 안 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도 이들 병원에 대해 필요한 인력 지원과 인근 의료기관과 협력체계 구축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개별 병원에 대해선 근무조 재편성, 대체인력 투입 등을 통해 환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조 장관은 “정부는 올해 1월부터 여러 필수 의료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4월에는 간호인력 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간호사를 포함한 보건의료인 분들이 더 나은 근무 환경과 전문성을 키우며 일할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확실히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보건의료노조의 파업이 부적절하다는 데 목소리를 높였다. 조 장관은 “민주노총 파업 시기에 맞춰 정부의 정책 수립과 발표를 강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보건의료노조는 파업 동참 계획을 철회하고 환자의 곁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막대한 유해를 끼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