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열린 차세대 외교관과의 대화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열린 차세대 외교관과의 대화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 대통령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오는 5~11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인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아세안과 G20 정상회의에서 날로 고조되고 있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핵 위협에 맞서 국제사회가 단호하게 대응하고,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공조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4일 공개된 AP 인터뷰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유엔 안보리 제재가 충실히 이행되는 한,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개발을 위한 재정은 상당 부분 차단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해당 인터뷰는 아세안·G20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공개됐다. 

또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한반도 평화는 물론 세계 평화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행위”라며 “따라서 국제사회는 북한의 핵 개발 의지보다 이를 저지하려는 결의가 훨씬 더 강력하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의 주요 자금원인 암호화폐 탈취, 해외 노동자 파견, 해상 환적 및 기타 불법 활동을 적극적으로 억제해야 한다”며 G20 정상회의에서 이를 강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작동 중인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만 충실히 이행되어도 북한의 WMD(대량살상무기) 자금원을 상당 수준 차단할 수 있다”고 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G20 회의에서 핵·미사일 개발의 주요 자금원인 가상자산 탈취, 해외노동자 파견, 해상환적 등 북한의 불법 행위를 적극 차단하고, 북한 정권의 권력유지 수단으로 동원되고 있는 북한 주민들의 참혹한 인권 실상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의 역할을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중국이 북한에 대해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면서 “정말 중요한 것은 중국이 지렛대를 사용할 것인지, 얼마나 어떤 방식으로 사용할 것인지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지금처럼 핵·미사일 능력을 고도화시키며 유엔 안보리 결의를 공공연히 위반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할 책임이 있는 중국으로서는 북한 비핵화를 위해 마땅히 건설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핵 개발이) 지역 질서를 더욱 혼란스럽게 함으로써 중국의 국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