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부터 시작된 철도노조의 파업이 18일 오전 9시를 기해 일단락됐다. / 뉴시스
지난 14일부터 시작된 철도노조의 파업이 18일 오전 9시를 기해 일단락됐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지난 14일부터 시작된 철도파업이 18일 오전 9시를 기해 일단락됐다. 열차 운행의 일부 차질은 불가피했지만, 극심한 대란이나 충돌 없이 마무리된 모습이다. 다만, 이번 철도파업 과정에서 더욱 뚜렷한 입장 차이를 보인 정부와 노조가 여전히 갈등의 불씨를 품고 있다는 점은 우려로 남는다.

◇ 노정갈등·추가 파업 예고한 채 막 내려

지난 14일 오전 9시 파업에 돌입했던 철도노조는 당초 예정대로 18일 9시를 기해 이를 마무리했다. 이에 따라 18일 오후부터는 열차 운행이 순차적으로 정상화될 전망이다.

4박5일의 철도파업 기간 중 열차 운행률은 70%대 수준을 보였다. 열차 운행의 일부 차질과 이에 따른 불편은 피할 수 없었지만, 극심한 ‘대란’이 초래되거나 파업 사태 장기화로 이어지진 않았다. 또한 지난 16일 철도노조의 집회 과정에서 민주노총 간부가 경찰과 마찰을 빚어 체포된 것을 제외하면 심각한 물리적 충돌도 없었다.

하지만 철도파업을 부른 노정갈등이 더욱 뚜렷해진 점은 우려를 키운다. 

철도노조가 4년여 만에 파업을 실행에 옮긴 이유는 SRT 노선확대로 인해 발생한 문제 때문이다. 이달부터 SRT의 경전선(수서~진주), 전라선(수서~여수EXPO), 동해선(수서~포항) 운행이 시작된 가운데, SRT 경부선 운행은 줄어들었다. 그러자 철도노조는 정부의 SRT 노선확대가 졸속으로 추진되고 대책 마련도 적절치 않아 지역주민들의 불편 및 갈등을 초래했다고 반발하며 특히 ‘수서행 KTX’ 도입을 요구했다. 

이에 맞서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정부의 정책은 노조와의 협상대상이 될 수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다. 지난 17일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역을 찾아 파업 상황 및 비상수송대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철도정책은 철도노조가 파업을 앞세워 논의될 것이 아니며 특히 전혀 검토한 적 없고 실체도 없는 철도 민영화를 반대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 “철도노조는 국민 불편과 경제 발목을 잡는 파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처럼 정부와 철도노조가 평행선을 이어가면서 벌써부터 보다 강도 높은 철도파업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실제 철도노조는 이번 1차 철도파업 과정에서 정부가 대화에 나서지 않았다며 2차 총파업 준비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2차 철도파업의 시점은 다가오는 추석 명절 연휴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수위는 경고파업 성격이었던 이번보다 훨씬 강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