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7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밝은 표정으로 인사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7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밝은 표정으로 인사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민주당의 분위기는 고무됐다. 또 친명계(친이재명계)로 불리는 홍익표 의원이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되면서 ‘친명 체제’가 완성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아직 당내 ‘가결 표 논란’이 지속되면서 계파 갈등 등 풀어야 할 과제가 남아있다는 우려도 공존한다.

◇ ‘전세 역전’ 민주당, ‘한동훈 때리기’로 일치단결

민주당의 27일 오전 분위기는 그야말로 축제 분위기였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수와 환호가 연신 터져 나왔고 의원들끼리 끌어안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위기감이 느껴지던 당 분위기가 이 대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분위기가 반전된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이 대표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나왔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유창훈 영장 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피의자의 방어권 보장 필요성 정도와 증거인멸 염려의 정도 등을 종합하면, 피의자에 대해 불구속수사의 원칙을 배제할 정도로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이에 이 대표는 서울구치소를 나오며 “인권의 최후 보루라는 사실을 명징하게 증명해 준 사법부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구속영장 기각으로 기세를 탄 민주당은 즉각 ‘한동훈 때리기’에 나섰다. 이날 오전 당 지도부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파면을 촉구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번 영장 청구가 야당 탄압이자 무리한 수사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검찰에 의존한 정치 무력화를 멈추고 국회와 야당을 존중하는 태도로 정치를 복원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무리한 정치 수사에 대한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실무책임자인 한 장관의 파면이 그 시작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장관의 파면 요구는 최고위원들 사이에서도 터져 나왔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막장인지 영장인지 모를 일에 한 장관만 망신이다. 중대 범죄에 물적 증거가 많다더니 이게 무슨 망신인가”라며 “한 장관의 파면 등 모든 책임을 묻겠다”고 공언했다. 민주당은 의총에서 소속 의원들의 이름으로 입장문을 내고 윤 대통령의 사과와 한 장관의 파면을 재차 촉구하기도 했다. 

◇ 계파 갈등 봉합 과제… “쉽지 않을 것” 분석도

하지만 이러한 당내 긍정적 분위기는 길게 가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가결 표 논란’이 당내에 존속하면서 계파 갈등 문제는 풀어야 할 과제라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이날 친명계와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들 간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였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최고위에서 체포동의안 가결을 택한 의원들을 또다시 직격했다. 그는 “검찰과 한통속이 돼 이 대표의 구속을 열망했던 민주당 가결 파 의원들도 참회하고 속죄해야 할 것”이라며 “당원과 지지자, 국민들에게 피멍 들게 했던 자해행위에 대해 통렬한 반성과 사과를 요구한다. 그리고 반드시 외상값은 계산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비명계인 이원욱 의원은 같은 날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방탄 프레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면 내년 총선까지 끝까지 물고 늘어질 문제인데 그것에서 벗어나게 하는 데 아주 공이 크다”며 “가결 파 의원들 중에서 일부 밝혀진 의원들이 몇 분 계신 것 같은데, 그분들에 대해서 표창을 줘야 될 문제”라고 반박했다.

이러한 ‘분열 조짐’에 당내 중진 의원들은 ‘통합’을 강조하고 나섰다. 5선의 안민석 의원은 지난 26일 중진의원 모임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적은 윤석열 정권이다. 지금 민주당 내부에 과한 적대적인 분열은 도움이 되지 못한다”며 “(모임에서) 당이 잘 수습되고 대립과 분열을 극복할 수 있도록 중진들이 함께 힘을 모으자는 얘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도 최고위에서 ‘원팀’을 강조하며 “단합된 힘으로 승리의 길을 열어갈 수 있도록 제가 먼저 희생‧헌신하고 책임지는 원내대표가 되겠다”고 했다.

다만 갈등을 봉합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가결 표 논란으로 계파 간 갈등의 골이 너무 깊어져 있다는 것이다. 친명계의 한 초선의원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영장 기각은 반창고를 붙여놓은 것일 뿐”이라며 “가결 표 논란으로 갈등의 골이 너무 곪아있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