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1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 등급심사가 해외 게임 신작들의 정보를 유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류호정 의원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1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 등급심사가 해외 게임 신작들의 정보를 유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류호정 의원실

시사위크=조윤찬 기자  국내에서 게임물 등급 심사를 한 해외 게임들의 정보가 유출되고 있지만 담당하는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대처가 미흡하다는 정치권의 지적이 나왔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1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 게임물 등급심사가 해외 게임 신작들의 정보를 유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에서 게임을 유통하려면 게임위의 등급심사를 받아야 한다.

류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게임위에선 요청하는 업체에 한해 등급심사 정보 공개를 늦춰주는 ‘블라인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국내 게임 업체들은 이런 서비스를 알고 있지만 해외 업체들은 잘 몰라서 계속 이런 사태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사고가 반복되면 해외 게임 업체들이 한국 출시를 기피하거나 한국만 정식 발매를 늦추는 등 결국 피해는 게임 유통사와 게이머들이 고스란히 짊어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 의원은 게임위에게 ‘블라인드 서비스’를 제도화할 것을 요구했다. 류 의원은 “블라인드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제도화해 국내외 게임 업체가 해당 제도를 인지할 수 있게 하고 사고가 반복되지 않게 해달라”고 밝혔다.

김규철 게임물관리위원장(게임위원장)은 “블라인드가 필요하면 시행하고 있고 안내를 한다”며 “별도로 영어 홍보를 한다든지 준비를 해보겠다”고 답했다.

류 의원실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일부분만 확인해도 20건이 넘는다”며 “전체 규모는 더 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내에서 지속적으로 해외 게임 정보가 유출되고 있어 해외 기사에선 (한국이) ‘원래 유출이 잘 되는 곳’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게임위도 유출 사례가 많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