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손해보험사들이 상생금융에 동참해 자동차 보험료 인하를 줄줄히 발표했다. / 픽사베이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상생금융에 동참해 자동차 보험료 인하를 줄줄히 발표했다. / 픽사베이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상생금융에 동참해 자동차 보험료 인하를 줄줄히 발표했다.

삼성화재는 내년 2월 중순 책임개시 계약부터 개인용 자동차보험료 2.6%, 이륜자동차보험료 8% 수준의 보험료 인하를 검토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4월, 올해 2월에 이어 역대 처음으로 3년 연속 자동차보험료를 인하하는 것이다. 최종적인 보험료 인하율 및 반영시기는 요율 검증 일정 등에 따라 일부 변동될 가능성도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정비요금 인상 등 보험원가 상승 요인이 지속됨에 따라 그동안 보험료 조정에 신중한 입장이었지만 최근 고금리와 물가상승 등에 따른 국민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자동차보험료 인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도 이날 같은 이유로 자동차보험료 인하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현대해상은 내년 2월 16일 이후 책임개시 계약건부터 개인용 자동차 보험료를 2.5% 인하할 방침이다. 

KB손해보험은 개인용 자동차와 개인 소유 이륜차의 보험료를 내린다고 발표했다. KB손해보험에 따르면 개인용 자동차 보험료는 2024년 2월 중순 이후 책임 개시 계약부터 2.6% 가량 인하될 예정이며, 개인소유 이륜차 보험료는 2024년 1월 중순 이후 책임 개시 계약부터 평균 10.3% 인하된다. 

KB손해보험 측은 “가정용 이륜차는 13.6%, 개인배달용(비유상 운송) 이륜차는 12.0%까지 보험료를 인하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최종적인 보험료 인하시기와 인하율은 내부 상품심의회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이 외에 DB손해보험은 전날 개인용 자동차보험 보험료를 2.5%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대형 손보사들의 자동차보험료 인하는 상생금융 기조에 동참하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금융당국은 최근 은행권을 넘어, 보험업권에도 상생금융 동참을 독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