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 기자 간담회 개최… 미래 사업에 10조원 투자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4’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2030 미래비전 가속화를 위한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LG전자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4’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2030 미래비전 가속화를 위한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LG전자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LG전자가 올해를 ‘한계 돌파의 해’로 천명하고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10조원 규모의 투자에 나선다. 불확실한 국제 정세와 치열해지는 기술 경쟁, 4차 산업 시대 관련 산업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4’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2030 미래비전 가속화를 위한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조주완 사장이 밝힌 올해 LG전자의 경영방침 핵심 키워드는 ‘한계 돌파’다. 조 사장은 “시장 및 공급망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지만 탈탄소화, 서비스화(Servit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 등의 변곡점 또한 명확해지고 있다”며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어려운 상황도 반드시 이겨 나가는 성공정신(Winning Spirit)을 기반으로 실질적 성과를 만들어 과정을 증명하는 고성과 조직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사업의 한계를 돌파하고 질(質)적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지난해가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위한 방향타 설정을 완료한 해였다면, 2024년은 본격 ‘엑셀러레이터(가속 페달)’를 밟아 나가는 해로 만들겠다”며 “2030 미래비전은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시장과 고객들과의 약속인 만큼 전 구성원들의 힘을 모아 반드시 달성해 낼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조 사장이 강조한 2030 미래비전은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는 것이 핵심 골자다. 일반적인 IT·가전 기업을 넘어 홈, 커머셜, 모빌리티, 가상공간 등 고객의 삶이 있는 다양한 공간에서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기업으로 발전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올해 LG전자는 ‘How to Win(실행)’ 관점에서 포트폴리오의 정교화와 사업 잠재력 극대화(Full Potential) 달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우선 사업의 전략적 우선순위에 기반, 투자를 확대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극대화해 나간다. 미래 경쟁력 강화 차원의 신규투자는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늘린다. 올해 신규투자와 연구개발비용을 더한 미래 경쟁력 강화 투입액은 10조원 수준이다.

핵심 투자 사업 부문은 전장, HVAC(냉난방공조), 빌트인, 사이니지 등 B2B 사업이다. ‘webOS’ 플랫폼 사업과 같이 고성장·고수익 핵심 사업도 집중할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 로봇 등 규모감 있는 사업으로 육성이 가능한 유망 영역에도 투자를 이어간다. LG전자는 포트폴리오 전환과 사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2030년까지 50조원 이상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내부 성장동력에 기인한 전략 외에도 M&A, 파트너십 등 외부 성장(Inorganic)의 기회 또한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인공지능(AI), MR(혼합현실)등 고객가치 혁신 관점의 게임체인저 사업 영역도 포함된다. 미래기술 개발을 주도하는 CTO부문에서는 Software, SoC(시스템 온 칩), AI, 로보틱스, 소재·부품, 표준, 차세대 컴퓨팅, Cloud/Data 등의 8대 기반기술 중심으로 사업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최근 조직개편에서 신설한 해외영업본부 또한 한계 돌파를 위한 발판 중 하나다. 해외영업본부는 LG전자 전체 매출의 2/3 가량을 책임지는 막중한 역할을 맡았다. 지역과 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특화 전략을 수립해 실행하며 해외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해외 사업역량을 강화하고 상향 평준화시켜 이기는 성장을 주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조 사장은 “지난해가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위한 방향타 설정을 완료한 해였다면 2024년은 본격 ‘엑셀러레이터(가속 페달)’를 밟아 나가는 해로 만들겠다”며 “2030 미래비전은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시장과 고객들과의 약속인 만큼 전 구성원들의 힘을 모아 반드시 달성해 낼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