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GTX-A 개통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GTX-A 개통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개통식에 참석해 “대한민국 국민교통 혁명의 날로 기록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GTX-A 수서~동탄 구간 개통기념식에서 “1970년 경부고속도로 개통, 2004년 KTX 개통에 이어 또 한 번 대한민국을 바꿔놓을 새로운 길이 열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GTX-A는 파주 운정에서 출발해 고양, 서울, 성남, 용인을 지나 화성 동탄까지 총 11개역, 82.1km를 잇는 노선이다. 이날은 수서역, 성남역, 구성역, 동탄역 등 총 38.5km 구간을 우선 개통했다. 윤 대통령은 “광역버스로 80분 넘게 걸리던 수서와 동탄 사이를 GTX로 20분이면 오갈 수 있게 됐다”며 “퇴근 후에 가족과 여가를 함께 누리는 행복한 삶을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GTX-A 노선 전체가 개통되면 파주 운정구 테크노밸리와 일산의 킨텍스, 판교 테크노밸리와 용인 반도체 산단 등 수도권의 핵심 산업 거점들이 하나로 연결된다”며 “많은 우수 인재가 더 지역에 유입되고 새로운 투자도 늘어나게 된다. 아울러 GTX 역세권마다 주택단지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수도권 주택난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GTX-A 개통을 계기로 전국적으로 GTX망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우선 지난 1월 착공한 C노선(양주~수원)은 오는 2028년까지 개통하고, 지난 3월 착공한 B노선(인천~남양주)는 2030년까지 개통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A노선은 평택까지, B노선은 춘천까지 연장하고 C노선은 북으로 동두천, 남으로 오산, 천안, 아산까지 차질 없이 연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월 노선안을 발표한 D·E·F 노선은 임기 내 법적 절차를 마무리해 착공 기반을 확실히 다져 놓겠다고도 덧붙였다. 또한 대전·충청권, 대구·경북권, 부산·울산·경남권, 광주·전남권 등에 계획 중인 x-TX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차질 없는 추진을 약속했다.

GTX 요금 부담도 확실히 낮추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출퇴근으로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대중교통 할인프로그램인 K-패스를 활용하면 5월 1일부터 수서-동탄 구간을 2천 원에서 3천 원대로 이용하실 수 있다”며 “경로 어린이, 장애인 유공자분들께도 할인을 통해 2천 원에서 3천 원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 환승 할인제 및 주말 할인을 통해 교통비 부담을 제대로 덜어드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기념식에는 서울시 및 성남·용인·화성·동탄 등 경기도 주민, 공사 관계자 등 약 250명이 함께했다. 정부에서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및 2010년 경기도지사 재임 시 GTX 3개 노선의 추진을 제안했던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이,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조성명 강남구청장이,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