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홍원 국무총리가 지난달 27일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청와대가 후임 총리 인선을 앞두고 고심이 깊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정홍원 국무총리 후임 인선을 위한 청와대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세월호 참사에 대한 수습이 최우선이지만, 정 총리가 ‘시한부 총리’로 불릴 만큼 ‘힘’이 빠진 상황에서 인선을 계속 미룰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 청와대 내부에선 후임 총리 지명을 위해 검증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먼저 거론되고 있는 인사들은 법조인 출신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과거의 부조리와 적폐를 뿌리 뽑는 국가개조’를 재차 강조하고 있는 만큼 법조인 출신이 적격이라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김승규 전 국정원장, 김능환 전 중앙선거관리위원장, 김영란·안대희·조무제 전 대법관 등이 주요 후보군으로 이름을 올렸다.

특히 안 전 대법관과 김 전 대법관에 대한 관심이 높다. 안 전 대법관은 박근혜 대선 캠프에서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맡은 바 있고, 김 전 대변인은 국민권익위원장 시절 공직자의 부패행위 척결을 위한 이른바 ‘김영란법(부정청탁 금지 및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제정을 추진했다. 때문에 두 사람에 대한 평가는 ‘소신’과 ‘청렴’으로 귀결된다.

국민과의 소통 능력을 고려할 경우 중진 국회의원의 중용도 예상된다. 의정활동을 통해 민심 수렴과 현안을 리드해 나가는 지도력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과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이 가장 첫손에 꼽힌다. 황 대표는 사법부와 입법부를 두루 거쳤다는 점이 강점이고, 한 위원장은 호남지역 안배 차원에서 ‘국민통합형 총리’로 해석된다. 같은 맥락에서 호남 출신 진념 전 경제부총리도 물망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 새누리당의 이인제·이재오·김무성 의원과 김문수 경기지사, 새정치민주연합의 박준영 전남지사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역대 감사원장 중에서 유일하게 연임한 전윤철 전 경제부총리와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을 지낸 김종인 전 의원도 유력 후보다.

박근혜 정부 초대 총리로 거론됐던 김진선 전 강원지사도 여전히 유효한 카드다. 행정경험과 조직 장악력이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그는 박 대통령으로부터의 신뢰도 두텁다는 후문이다. 특히 평창 동계올림픽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국민적 지명도까지 충분히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이렇게 하마평에 오른 후보만 20여명. 일각에선 예상을 뛰어넘는 ‘깜작 카드’가 등장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