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1월 6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후 첫 신년 기자회견을 하며 집권 2년차를 맞아 국정운영 구상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맞아 신년기자회견을 준비 중이다. 오는 12일 오전 10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릴 예정인 신년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경제활성화 △대북정책 △노동·금융·교육·공공 부문 등 4대 구조개혁을 축으로 국정구상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신년기자회견 구상을 위해 7일과 8일에는 신년 업무보고 외에는 특별한 일정을 잡지 않았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7일 박근혜 대통령의 일정과 관련 “각 부처의 신년 업무 보고와 신년 담화를 구상하는 등 여러 일정들이 있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강조할 사안은 ‘경제활성화’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간 침체된 경제를 살리고 서민들에게 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갖가지 방안들을 포괄적으로 밝힐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특히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중심으로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사력을 다할 것으로 전망된다.

◇ 경제활성화와 대북문제 언급

신년기자회견의 또 다른 한 축인 대북문제도 반드시 언급해야 할 사안이다. 이미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언급한 만큼 화답형식으로 대북문제를 언급할 것이란 게 청와대 주변의 분석이다.

김정은 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 가능성 언급에 대해 박 대통령은 “남북간 대화와 교류에 진전된 뜻을 밝힌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한 바 있다.

특히 올해는 광복 70주년이자 분단 70년이 되는 해인만큼 남북문제를 보다 진전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남북문제의 최대 걸림돌은 ‘5·24 조치’이다. 그동안 북한은 ‘5·24 조치’ 해제 없이 남북대화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해 왔다. 우리 정부 입장에서도 북한의 재발 방지 등의 약속 없이 무턱대고 ‘5·24 조치’를 해제하기에는 부담스럽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의 진정어린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하면 ‘5·24 조치’ 해제와 대북경협사업 확대 등을 약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올해가 광복 70주년이자 북단 70년이 되는 해인 점을 감안, 박 대통령은 남북고위급회담 뿐 아니라 남북 정상이 머리를 맞대고 한반도 현안 등을 풀어나가자고 제안할 가능성도 있다는 게 청와대와 정치권의 분석이다.

5.24 조치란 지난 2010년 북한의 천안함 폭침 이후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통해 △북한 선박의 남측 해역 운항 전면 불허 △남북교역 중단 △방북 불허 △대북 신규 투자 불허 △대북 지원사업 원천적 보류 등 남북관계 단절을 선언한 것을 말한다.

◇ 정윤회 사건 언급 수위에 관심 집중

신년기자회견에서 반드시 언급할 ‘국가개혁’도 중요한 화두가 될 전망이다. 집권 3년차를 맞는 박 대통령은 ‘올해가 집권 기간 중 개혁을 이룰 마지막 해’라고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 추진해 왔던 노동·금융·교육·공공 부문 등 4대 구조개혁의 중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국회에서 논의 중인 공무원연금 개혁의 원만한 처리를 위해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지도부에 간곡한 부탁도 잊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신년기자회견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현안 가운데 하나가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 파문이다. 검찰 수사를 통해 사실이 아닌 ‘찌라시를 수집 한 것’이라는 수사결과 발표가 있었지만, 새정치연합과 시민단체 등에서 특검을 주장하는 등 반발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언급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청와대 문건이 외부로 유출된데 대해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한 뒤 집권 3년차 개혁을 위해 정치성 논쟁 자제를 부탁하는 선에서 매듭지을 공산이 크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