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종훈 의원이 해외자원개발과 관련, 개인적 차원의 비리는 처벌해야하지만 사업 전체를 정파적인 시각에서 봐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포스코 그룹과 경남기업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명박 정권의 자원외교 관련 비리까지 확대되고 있다. 박영준 전 차관과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한 수사까지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국회 자원외교 국조특위 위원인 새누리당 김종훈 의원이 “대외적인 자원개발사업이 총체적으로 위축되지 않을까 걱정”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18일 YTN라디오 ‘신율에 출발 새아침’에 출연한 김종훈 의원은 “부정부패를 발본색원하자는 데는 적극적으로 환영한다. 그러나 방위산업이든 해외자원개발이든 이것을 싸잡아 부패의 덩어리로 바라보는 것이 우려스럽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개인적 차원이나 기업차원의 비리는 용납해서는 안 된다. 직위의 고하 때문에 수사를 못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면서도 “국제기준을 동원해 적절한 데이터를 가지고 가치평가를 했는데도 실패한 부분에 대해서는 죄악시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자원외교 국정조사와 관련이 깊다. 자원외교와 관련해 비리문제가 불거질수록 새정치연합의 공세에 힘이 실리기 때문이다. 이미 새정치연합에서는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 손실만 32조가 넘고 회수율 문제를 제기한 상황이다. 이에 김 의원은 개인적 차원의 비위문제는 반드시 처벌해야하지만, 경영실패와 연관해 죄악시 하는 부분을 경계했다.

그는 이와 관련 “자원개발은 원래 성공률이 20% 밖에 안 된다. 그런데 야당에서 회수율 관련해 굉장히 공세적으로 취하고 있다”며 “실제 참여정부 때 착수했던 사업중에 실패해서 매각처리했던 사업이 오히려 더 많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지금도 107개 사업(자원외교)이 다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그 중에 실패할 수도 있고 플랜트를 닫아야할 상황도 있을 것”이라며 “정파적인 시각에서 사업을 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야당의 공세에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