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은 국정조사 요구

▲ 국가정보원은 해킹프로그램 RCS와 관련, 구입은 했지만 국민들에게 사용할 목적도 아니고, 한 적도 없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이병호 국정원장이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을 자유자재로 관찰할 수 있는 RCS(Remote Control System) 구입과 관련 “국민을 대상으로 사용한 적이 없다”며 사찰의혹을 부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비공개로 진행된 정보위 전체회의 중간 브리핑에서 이철우 여당 측 간사와 신경민 야당 측 간사는 “국정원은 해당 프로그램을 대북정보, 해외전략 수립 및 연구용이라고 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다만 불법 해킹프로그램을 구입한 자체에 대해서는 “2012년 1월과 7월 20인분을 구입했다”며 인정한 것으로 정보위 위원들은 전했다.

이에 정보위 소속 여야위원들은 조속한 시일 내 국정원을 직접 방문해 해당프로그램을 직접 시연해 보는 것으로 잠정 합의했다. 이와 별개로 새정치연합은 불법사찰의혹 진상규명 특위를 구성해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등 집중 검증에 나설 예정이다.

새정치연합 이언주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전 국민이 도청을 당했을 수도 있는 어마어마한 일”이라며 “새누리당은 강 건너 불구경 하듯 할 것이 아니라, 국정조사 등 국회차원의 대응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해킹 프로그램 RCS는 이탈리아의 한 해킹팀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다른 해커그룹에 의해 해킹당하면서 관련 자료가 유포됐다. 해당 자료 속에 국정원의 공식대외활동명인 5163부대와의 거래내역이 드러난 바 있다.

현재까지 국정원은 사이버공간에서의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에서 통용되는 최신 기술을 연구할 필요성에, 해당 프로그램을 구입했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