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입 논란에 대해 “대북 해외 정보전을 위한 기술 분석과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개발용”으로 해명하며 “국민을 대상으로 한 해킹 활동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대북 해외 정보전을 위한 기술 분석과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개발용으로, 국민을 대상으로 한 해킹 활동이 있다면 어떤 처벌도 받겠다.”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입 논란에 대한 해명이다.

이병호 국정원장은 14일 비공개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에서  “2012년 1월과 7월 이탈리아 해킹팀으로부터 (대공용의자) 20명을 해킹 대상으로 하는 ‘RCS(Remote Control System) 소프트웨어’를 구입했다”고 시인하면서도 “무차별적 도·감청에 대한 국민 걱정이 많지만 국민을 대상으로 한 해킹 활동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병호 국정원장은 카카오톡 해킹 기술 개발 상황을 이탈리아 업체에 문의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북한과 연계된 공작원들이 카카오톡을 쓰고 있어 (구입하지는 않고) 해킹 기술 개발을 문의한 바 있다”는 것. 경찰청의 프로그램 구입 의혹도 제기됐지만, 강신명 경찰청장은 정보위에서 “구매한 사실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논란은 여전하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신경민 의원은 “국정원 설명만으로는 의문이 해소되지 않는다”면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국정원을 방문해 현장 확인 절차를 밟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다. 진실규명을 위한 야당의 본격적인 활동도 예고됐다. 새정치연합은 정보위를 비롯해 관련 상임위 소속 의원들로 당 차원의 ‘국정원 불법카톡사찰의혹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국정원의 구매 대행사인 나나테크 임직원을 국회로 부르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병호 국정원장의 수난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