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5일 “금융산업 대형화에 반대하며 지금처럼 정부와 금융당국이 공권력을 이용해 강제적으로 민영화를 강행한다면 산하 조직과 함께 총파업을 비롯한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천명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와 김석동 금융위원장 등이 우리금융 민영화 연내 달성에 사활을 걸고 있는 가운데 우리금융그룹 이팔성 회장이 KB금융그룹의 우리금융 매각 입찰 참여 가능성을 언급해 해당 노조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노총은 “지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산업의 대형화는 더 이상 세계적 추세가 아니다. 오히려 세계 각국은 금융기관의 위험투자와 대형화를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며 “은행간 또는 금융지주회사 간 인수합병을 통해 덩치를 키운 은행들이 위기에 더 취약한데다 대형화된 금융기관들이 자칫 부실화 될 경우 국민경제 전체를 볼모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우리금융 소속인 경남, 광주은행은 지역은행 설립 취지에 입각해 지역경제의 기초 인프라로서 지역민에게 환원하는 형태의 분리매각 독자 민영화가 최선”이라며 “그런데도 정부와 금융당국은 금융산업의 발전, 공적자금회수 극대화라는 그들 스스로 내놓은 우리금융 민영화 원칙에도 배치되는 일괄매각 절차를 강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그동안 은행의 인수합병 과정에서 수반되는 점포와 인력 구조조정 등이 노동자와 그 가족의 삶을 파탄내고 벼랑 끝으로 내모는 것을 수차례 목격해 왔다”면서 “해당 구성원들이 반대하고 국민도 바라지 않는 인수합병은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가, 그것도 정권 말기에 매각을 서두르는 정부와 금융당국의 음모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만약 정부와 금융당국이 지금과 같은 강제적 인수 합병을 강행한다면 한국노총은 금융노조의 7월말 총파업 투쟁에 적극 결합함과 동시에 전 조직적 역량을 동원해 총력투쟁에 돌입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