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정부가 매우 중대한 사안인 사드배치를 국회와의 어떠한 논의 없이 섣부르게 수용하자 야권이 십자포화를 날렸다. 사진은 (위에서 아래로) 더민주, 국민의당. 정의당 로고와 고민하는 박근혜 대통령.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야권 3당이 뿔났다. 박근혜 정부가 매우 중대한 사안인 사드배치를 국회와의 어떠한 논의 없이 섣부르게 수용한 것이 화근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섣부른 결정’이라고 맹질타했다.

10일 오전 이재정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 따라 중국과 러시아 외교당국이 즉각 반대입장을 표명하는 등 향후 주변국과의 외교적 갈등이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사드는 군사적 문제이기에 앞서 외교적 문제”라면서 “군사만큼이나 외교 역시 안보의 핵심적인 한 축이다. 때문에 매우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대응했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그러나 청와대는 독단적이고 섣부른 결정으로 논의 자체를 차단하고 말았다. 매우 유감”이라고 꼬집었다.

같은 날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한미 양국이 밝힌 사드배치는 그 중대성에 비춰볼 때, 너무나 즉흥적이고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국민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대정책이 극소수 관료들만의 밀실논의로 결정돼서는 안 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김경록 국민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사드배치와 같이 중대한 사안은 국민은 물론, 국제사회의 공감대를 얻는 과정이 반드시 선행돼야만 한다”며 “박근혜 정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등 그동안 반복했던 ‘묻지마식 정책결정’을 사드 배치문제에서도 그대로 되풀이해 감당하지 못할 후폭풍을 맞이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야권 3당에서 사드배치 관련 질타가 빗발치는 가운데,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출석하는 국회 운영위원회가 소집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사드배치 결정이 청와대 안보실과 주한미군의 밀실로 인해 이뤄졌다는 후문이 돌고 있기 때문이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기자회견 후 취재진과 만나 “지금 국회에서 국방위 소집은 내일로 예정돼 있다. 사드배치의 졸속결정 배경과 절차 문제를 국회가 엄중히 점검하려면 청와대 안보실장이 출석하는 운영위원회가 즉각 소집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