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스바겐 코리아 재임 시절 문제로 검찰에 소환됐던 박동훈 르노삼성 사장의 거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시사위크>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의 거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폭스바겐 코리아 때문이다. 르노삼성 입장에서는 든든했던 박동훈 사장의 존재가 순식간에 계륵이 되고 말았다.

박동훈 사장은 지난 5일 폭스바겐 코리아의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해 처음 검찰에 소환됐다. 이때는 참고인 신분이었다. 하지만 사흘 뒤인 지난 8일에는 피의자 신분으로 재차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검찰이 박동훈 사장을 소환해 조사한 이유는 그의 과거 경력 때문이다. 박동훈 사장은 폭스바겐 코리아 설립 당시 초대 사장을 맡아 8년간 회사를 이끌었다. 그러나 박동훈 사장이 폭스바겐 코리아에 재직했던 시기와 최근 불거진 배출가스 조작 시기가 겹친다.

박동훈 사장에 대해 두 차례 조사를 실시한 이후 검찰은 그에 대해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폭스바겐 코리아에 대한 압박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총괄대표 소환이 임박했고, 독일 본사 임직원에게도 출석 요청서를 보냈다. 검찰 수사가 박동훈 사장에 이어 요하네스 타머 총괄대표, 그리고 독일 본사까지 향하고 있는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폭스바겐 코리아 전·현직 임원에 대한 고발 방침을 결정했다. 조작된 차량을 허위·과장광고한 혐의다. 박동훈 사장은 여기에 포함돼있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 공정위가 문제로 삼은 것은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이뤄진 광고로 전해진다. 박동훈 사장은 2005년부터 2013년까지 폭스바겐 코리아 사장이었다.

◇ 박동훈 사장의 거취는?

박동훈 사장은 폭스바겐 코리아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마무리된 뒤 재판에 넘겨질 수 있다. 최고 결정권자인 사장이었다는 점, 검찰이 그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특히 검찰은 폭스바겐 코리아의 무성의한 대응에 잔뜩 독이 오른 상황이다.

이는 박동훈 사장에게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재판에서 유·무죄를 받는 문제를 떠나, 당장 르노삼성이 엉뚱한 피해를 볼 수 있다. 사장으로서의 역할 수행이 위축될 뿐 아니라, 회사 이미지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폭스바겐 코리아 사태가 장기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폭스바겐 코리아가 환경부의 인증취소 조치에 대해 법적대응 움직임을 보인 것이다. 그것도 국내 정상급 로펌을 선임했다. 박동훈 사장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사안은 아니지만, 폭스바겐 코리아의 향후 대응 방침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폭스바겐 코리아 입장에선 사태가 길어지는 것이 꼭 나쁘지만은 않다. 사안이 복잡한 만큼,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조금이나마 제재를 줄일 여지가 있다. 제재를 늦추고, 시간을 버는 효과도 기대된다. 하지만 박동훈 사장은 다르다. 사태가 길어져서 좋을 것이 없다.

르노삼성은 속이 탈 수밖에 없다. 당장 박동훈 사장의 거취가 문제다. 회사 문제라면 함께 다퉈보기라도 하겠지만, 다른 회사 문제인데다 심지어 국민적 여론도 좋지 않은 사건이다. 기소를 면하면 다행이지만, 이 경우에도 책임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지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그를 내칠 수도 없다. 상반기 SM6로 히트를 친 르노삼성은 하반기 QM6 출시를 앞두고 있다. 기세를 몰아가야할 시점이자, 박동훈 사장의 역할이 가장 필요한 시기다. 무엇보다 당장 대안을 찾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박동훈 사장의 전 회사와 관련된 일이기 때문에, 진행 상황 등에 대해서는 알지 못 한다”며 “거취에 대해서도 밝힐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박동훈 사장의 존재가 순식간에 계륵이 됐다. 하지만 기소가 된다면 아무래도 계속 같이 가기 어렵지 않겠느냐. 르노삼성 입장에서는 불기소처분에 희망을 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