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3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했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16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장관의 교체로 조윤선 전 여성가족부 장관, 김재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조경규 현 국무조정실 2차장이 해당 부처의 장관 내정 소식을 전했다.

김성우 수석은 조윤선 내정자에 대해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조예가 깊고, 국회의원과 장관, 정무수석비서관 등을 역임해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한다”면서 “정부와 국회에서의 폭넓은 경험과 국정에 대한 안목을 토대로 문화예술을 진흥하고 콘텐츠, 관광, 스포츠 등 문화기반 산업을 발전시켜 문화융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김성우 수석은 김재수 내정자에 대해 “30여 년간 농림축산식품 분야에 재직하며 농식품부 1차관, 농촌진흥청장 등 주요 직책을 수행했다”고 밝힌 뒤 “풍부한 경험과 강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농림축산식품 분야를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고 경쟁력을 제고해 농촌 경제의 활력을 북돋아나갈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조경규 내정자의 경우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과 사회조정실장, 기획재정부 사회예산심의관 등으로 재직하며 환경 분야를 비롯한 정부 정책 전반에 대한 풍부한 식견과 조정 능력을 갖췄다”면서 “정부 각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기후변화, 미세먼지 등 환경 관련 현안을 조화롭게 풀어나가고 친환경에너지타운 등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은 차관급 4명을 교체했다. 조경규 내정자의 입각으로 공석이 된 국무조정실 2차장에 노형욱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이 발탁됐다.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에는 산업 및 무역정책 전문가로 불리는 정만기 대통령비서실 산업통상자원비서관이 내정됐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과 농촌진흥청장에는 각각 박경호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와 정황근 대통령비서실 농축산식품비서관이 임명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