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은 8·16 개각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조윤선 전 여성가족부 장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김재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환경부 장관에 조경규 국무조정실 2차장을 내정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사실상 무난한 통과가 예상된다. 8·16 개각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부름을 받은 조윤선(문화체육관광부)·김재수(농림축산식품부)·조경규(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시작도 전에 김이 빠진 모양새다. 박근혜 정부의 ‘신데렐라’로 불리는 조윤선 후보자의 경우 이미 여성가족부 장관을 지낸 바 있는 만큼 청문회를 통과한 경험이 있다. 김재수·조경규 후보자는 정통 관료 출신이다. 때문에 이들의 청문회 과정에서 돌발 악재가 나타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신 후보자들의 해당 부처에 대한 전문성 여부가 도마 위에 오를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 “취임 뒤가 더 걱정” 조윤선·조경규, 전문성 증명해야

실제 조윤선 후보자는 국내 최대 로펌 김앤장 출신의 법조인이자 한국씨티은행 부행장을 지낸 금융전문가다. 문체부 관련 업무는 18대 비례대표를 지낼 당시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위원을 2년 한 것이 전부다. ‘문화가 답이다’, ‘미술관에서 오페라를 만나다’라는 제목의 책을 낼 정도로 문화예술에 대한 남다른 식견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지만,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피하긴 어렵다. 때문에 일각에선 청문회보다 “취임 뒤가 더 걱정”이라는 말이 나온다. ‘문화융성’ 사업에 대한 과제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문화융성’은 ‘창조경제’와 함께 박근혜 정부의 양 날개를 차지한다. 조윤선 후보자가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한다”지만, ‘문화융성’을 이끌 자질에 대해선 검증받은 바가 없다는 데 뒷말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그는 청문회 통과에 자신감을 보였다. 청와대의 개각 발표 직후 문체부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후보자가 서울정부청사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연 것은 이례적이다.

앞서 조윤선 후보자는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에서 재산에 대한 신고 과정의 적절성이나 편법 증여, 신고 누락 등의 내용으로 질타를 받았다. 당시 국회 여성가족위원회는 조윤선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면서도 “주식신고 누락 및 모친에게서 차용한 2억원의 증여세 회피 의혹이 있는 점, 정무위 활동 당시 관련 주식을 소유한 점, 문방위 활동 시 피감기관의 운영위원을 수락한 점, 고소득에 비해 기부와 봉사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소홀했다”는 평가를 기재했다.

조경규 후보자는 때 아닌 낙하산 논란에 휩싸였다. 환경에 대한 경력이 전무한 것. 그는 경제기획원, 재정경제원, 기획예산처, 기획재정부 등에서 경제 및 예산 분야에서 근무해 온 전형적인 경제 관료다. 때문에 환경부 내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환경 현안을 놓고 경제부처와 계속 대립할 수밖에 없는데, 경제에 치우친 인사의 발탁은 현안 해결이 아닌 은폐로 이어질 수 있다는 해석에서다. 환경단체와 전문가들은 “환경 분야에서 장관을 낼 수 없어 외부 인사를 맞는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재수 후보자 또한 관료 출신이지만 해당 부처와 연관성이 깊다는 점에서 전문성 여부에 대한 논란은 피해갔다. 그는 30여 년간 농림축산식품 분야에 재직하며 농식품부 1차관, 농촌진흥청장 등 주요 직책을 수행해온 만큼 “농림축산식품 분야를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고 경쟁력을 제고해 농촌 경제의 활력을 북돋아나갈 적임자”로 소개됐다. 문제는 삼성그룹이 전북의 새만금 투자 사업을 철회한 데 대한 책임론이다.

◇ 김재수, 삼성의 전북 투자 백지화 관련 해명 필요

일요신문에 따르면, 김재수 후보자는 농림수산식품부 1차관을 지내던 2011년 4월 임채민 국무총리실장, 김순택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 김정관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실장, 김완주 전북도지사와 함께 ‘삼성이 2021년부터 2040년까지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용지에 그린에너지 산업 23조원을 투자한다’는 내용을 보증하는 협약(MOU)을 맺었다. 하지만 삼성은 5년이 지난 올해 5월 투자 계획을 접었다. 이를 두고 지역 정가에선 전북 이전 대상이었던 LH 본사를 경남 진주로 보내면서 성난 전북 민심을 달래려 ‘사기극’을 벌였다고 해석한다. 이에 따라 청문회에서 김재수 후보자의 해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올해 3월 행정자치부 관보에 따르면 김재수·조경규 후보자의 재산은 각각 6억7430만원과 17억3228만원이다. 여성가족부 장관 시절 공직자 재산 1위를 기록했던 조윤선 후보자는 2015년 7월 기준 55억1308만원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