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기준 국회 각 상임위별 국정감사 증인채택 의결 현황표.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제20대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오는 26일부터 시작되는 가운데, 각 상임위원회별 증인채택 의결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7일 국회 운영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등에서는 전체회의를 열고 국감 증인채택 의결을 논의하고 있다.

우선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비롯한 증인 72명의 국정감사 명단을 의결했다.  

이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운영위원회가 상당히 중요한 결정을 내렸다”면서 “관행적으로 국회에 불출석한 민정수석의 증인채택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우 수석은 운영위뿐 아니라, 법사위에서도 증인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같은 날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백혜련 더민주 의원은 우 수석과 진경준 전 검사장,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 등의 국감 일반증인으로 신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전 검사장은 ‘넥슨 스폰서’ 논란에, 송희영 전 주필은 대우조선 비리 논란에 각각 연루된 바 있다.

현재 법사위는 법무부 등 피감기관 관련 기관증인채택을 매듭지었으나, 일반증인에 대한 부분은 위원장과 여야 간사 간 협의로 채택 여부를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권성동 법사위원장은 “(일반증인채택 논의는) 12일 3당 간사 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노동위원회는 다수의 전·현직 기업인을 1차 국감증인으로 채택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환노위 전체회의에서는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와 한찬건 포스코건설 대표 등 일반증인 33명, 현시한 대우조선해양 노조위원장과 이재헌 갑을오토텍 노조 지회장 등 참고인 23명을 채택했다. 기관증인으로는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과 조경규 환경부 장관 등 221명이 채택됐다. 환노위의 2차 증인 명단 합의는 오는 12일 여야 간사 간 논의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환노위 1차 국감증인 채택 당시 정의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만희 전 환경부 장관 등을 증인으로 거론했다. 이들에게서 4대강 공사에 따른 환경 파괴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게 정의당의 주장이다. 그러나 환노위의 1차 증인채택 명단에서 이들은 제외됐다.

한편 정보위원회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 문건’ 의혹과 관련, 원세훈·남재준 전 국가정보원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위원회에서는 황창규 KT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국방위는 황 회장으로부터 국방광대역 통합망 입찰비리에 대한 질의를 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