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은 수해로 어려움에 처한 함경북도 지역을 방문하는 대신 인민군 산하 농장을 방문하며 체제 안정화를 대외적으로 홍보했다. 핵개발에 매진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다. <뉴시스/노동신문>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6개월 만이다.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3월15일 교시를 통해 핵탄두 폭발시험을 지시한 이후 북한은 9월9일 5차 핵실험을 감행했다. 북한의 주장대로라면, 이번 핵실험에서 핵탄두 폭발시험을 성공시켰다. 이에 대한 북한의 자신감은 대남단체 민족화해협의회의 경고장에서도 나타났다.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해 “잠자코 앉아 뒈질 날이나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엄포를 놓은 것. 현재 우리 군과 정보당국은 북한이 6차 핵실험을 위한 준비를 마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 바닥난 민심, 엘리트의 동요, 공포정치 불만… 김정은 체제 위기

북핵 기술이 진일보한 것과 달리 내부 사정은 곤혹스럽기만 하다. 당장 함경북도 지역 수해복구도 어려운 처지다. 뉴시스에 따르면, AFP 통신은 12일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의 성명을 인용해 북한 두만강 일대에서 발생한 홍수로 133명이 사망했고 395명이 실종됐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다. 가옥 3만5500채와 공공건물 8700동이 피해를 당했고, 농경지 1만6000ha가 침수하면서 긴급 지원 대상자만 최소 14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도했다.

이에 따라 북한 당국은 총 10만명을 동원했다.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각 도별로 주민 5000명을 선발하고, 건설 현장에 동원된 돌격대와 인민군에도 동원령을 하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복구 속도는 더디다. 뉴시스에 따르면, RFA는 지난 7일 장비가 전혀 없는 북한이 순수 인력으로 돌과 흙을 치우고 있는 현황을 보도했다. 특히 해당 매체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경제제재에 끄떡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 전시예비물자를 타산 없이 쓰다가 정작 홍수 피해가 발생하니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됐다”고 꼬집었다.

▲ 북한은 올해만 22차례에 걸쳐 미사일을 발사해 우리 돈으로 2200억원을 사용했다. 가난에 허덕이던 주민들로선 불만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생계 걱정이 없는 엘리트 집단은 김정은 체제에 대한 염증을 토로했다. <뉴시스/노동신문>
실제 북한 외무성은 각국 정부와 UN기구 등에 지원을 호소하기도 했다. 하지만 김정은 위원장은 이와 별개로 막대한 돈을 들여 5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올해만 22차례에 걸쳐 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은 우리 돈으로 2200억원을 허공에 날렸다. 가난에 허덕이던 북한 주민들로선 김정은 체제에 대해 불만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불만은 엘리트 집단에서도 나왔다. 생계 걱정이 없는 이들은 북한 체제에 대한 염증을 토로했다.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에서 서열 2위에 해당하는 태영호 공사의 망명이 그 실례다.

태영호 공사는 두 아들의 장래를 위해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택했다. 이와 관련 통일부는 “북한 체제에 대해 핵심 계층 사이에서 ‘더 이상 희망이 없다. 한계에 이르고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물론 북한은 태영호 공사를 범죄자로 매도하며 이를 부인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마저도 통일부는 “북한 주민들의 심리적 동요 방지와 추가 탈북을 억제하려는 의도”라고 반박했다. 따라서 대북 전문가들은 체제 위기에 몰린 김정은 위원장이 내부 결속, 충성 유도를 목적으로 핵실험에 매진한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내놨다.

하지만 내부 불만은 김정은 위원장의 ‘공포정치’로 더욱 심화되는 형국이다. 최근에도 김용진 교육부총리가 김정은 위원장의 연설 도중 불량한 자세를 보였다는 이유로 처형됐다. 김정은 집권 4년 동안 처형된 간부만 100여 명에 달한다.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개처형도 확대됐다. 지난달 초까지 파악된 처형자만 약 60여명이다. 이는 김정은 집권 이후 연평균(30여명)보다 2배 이상이다. 70일 전투에 이어 200일 전투까지 노동력 착취가 계속되고, 무리한 상납금 강요로 주민 불만이 커지자 공개처형을 통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