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회의장 등 의회외교단이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 만나 사진촬영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19일 추석연휴 후 처음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 화두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장식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추석민심을 전하기 위한 목적에서 이날 회의는 공개로 진행했다.

반기문 유엔총장을 먼저 언급한 것은 정진석 원내대표다. 의회외교 차원에서 최근 미국을 방문했던 정진석 원내대표는 반 총장과의 회동일정도 소화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 정 원내대표는 “(반 총장이) 임기 간 공들이 기후변화협약 등 유종의 미를 거두고 내년 1월 귀국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하면서, “10년 임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금의환향하길 기대한다”고 반 총장을 추켜세웠다.

조원진 최고위원은 “반 총장이 들어와 국내정치에 대한 부분들도 관심을 갖고 보셨으면 한다”며 “임기를 마치고 1월에 온다는 것은 여당으로서는 환영할 일”이라고 반겼다. 새누리당의 대선후보로 반 총장을 내세우겠다는 의중이 읽히는 대목이다.

다만 지도부의 반 총장 띄우기에 대해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장우 최고위원은 “(대선은) 그분이 오신 이후의 일”이라며 “현재 우리당만큼이라도 안보와 민생을 챙기는 정당으로 집중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비박계로 통하는 강석호 최고위원은 “반 총장에 대해 다들 한 마디씩 하는데, 그런 훌륭한 분이 오셔서 대한민국 정치에 보탬이 되면 좋겠다”면서도 “구세주가 되는 양 너무 치켜세우면 우리 정치사에 부끄러운 점이 남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경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