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의원들 빠져 있는 서울 용산 국방부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장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새누리당이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가결로 국정감사 보이콧을 이어가는 가운데, 국정감사를 2~3일 연기하자는 이야기가 나왔다.

26일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은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을 불러 이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을 마치고 나온 박지원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독선정치를 하는 것에 대해 여소야대에서 야당마저 똑같은 정치를 할 수는 없지 않냐. 반쪽 국정감사보다는 새누리당을 설득해 들어올 수 있도록 2~3일 연기하는 것이 좋겠다고 (정세균 의장이) 말했다”고 전했다.

정세균 의장의 연기 제안에 우상호 원내대표와 박지원 위원장 모두 반대의사를 전했으나, 간곡한 당부가 있어 당내 총의를 모아보겠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새누리당이 복귀하지 않고서는 새누리당 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상임위는 국정감사 진행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국민의당 소속 유성엽 교문위원장과 장병완 산자위원장은 연기에 찬성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박 원내대표는 소속의원들의 의견을 취합 중이다.

다만 더민주는 논의를 해보겠지만, 현재는 일정대로 국감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우상호 원내대표가 원내지도부와 상의를 하고 있다. 심정은 알지만 지금 진행되고 있는 국감을 멈추게할 순 없다”며 “검토를 하겠으나 당장 즉답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우리 당의 기조인 민생을 위해 국감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방침에 (현재까지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국감 연기론은 앞서 24일 가결된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과 무관치 않다. 새누리당은 정세균 의장의 의사일정 진행에 절차적 문제점을 제기함과 동시에, ‘정치적 중립성’ 위반을 이유로 사퇴를 주장하고 있다. 국정감사 일정도 잠정 중단한 상황이다.

이날 기자회견을 연 김도읍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정 의장의) 윤리위 제소는 기본이고 그 외 직권남용 부분에 대해서도 법률지원단에서 검토를 하고 있다”며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기 위해 (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감 보이콧’ 비판에 대해서는 “그런 우려도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국정감사가 아니더라도 민생이나 안보를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정부와 협의해서 잘 챙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