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노삼성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노사분규 없이 임단협을 마무리 지었다. <르노삼성 제공>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르노삼성자동차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분규 없이 임금 및 단체협상을 마무리 지었다.

르노삼성은 지난 19일 부산공장에서 박동훈 사장과 최오영 노동조합 위원장 등 노사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조인식’을 가졌다.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 12일 기본급 3만1200원 인상, 생산성 격려금 지급, 신차 출시 격려금 300만원을 포함한 인센티브 800만원 지급, 근무강도 개선 위원회 구성 등을 골자로 하는 합의안을 도출한 바 있다.

이어 지난 13일에는 이 같은 내용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해 57.3%의 찬성률로 협상을 최종 타결시켰다.

이로써 르노삼성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노사 분규 없이 임단협을 마무리 짓게 됐다. 파업 등 소모적 노사갈등 없이 실적 향상에 만전을 기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르노삼성은 올해 SM6와 QM6가 연이어 성공을 거둬 생산에 분주한 상황이다.

박동훈 르노삼성 사장은 “노사 간 힘겨루기가 아닌 대화와 타협으로 올 해 임단협을 타결 지으며 르노삼성에 대한 고객과 시장의 신뢰가 한 층 더 올라갔을 것으로 본다”며 “협의 과정에서 오갔던 여러 의견들을 깊이 새기면서 노사 신뢰를 바탕으로 이번 합의 사항들을 잘 이행해 갈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