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화논란에 지난달 리콜 절차에 들어간 삼성 갤럭시노트7이 절반도 환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뉴시스>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배터리 발화 논란으로 지난달 조기 단종된 삼성 ‘갤럭시노트7’의 회수율이 여전히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체폰 부재 등 다양한 원인이 공존하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보상책이 미흡한 점도 한 몫 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윤종오 의원(무소속)이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일 기준 국내 이동통신3사의 갤럭시노트7 회수율은 평균 36.97%로 집계됐다.

그 중 회수율이 가장 높은 곳은 LG유플러스로 42%를 기록했다. 뒤를 이어 KT가 36.4%, SK텔레콤 32.5%, 알뜰폰 24.9%로 나타났다.

갤럭시노트7의 회수율이 낮은 이유로는 다양한 원인이 제기된다.

우선 대체폰을 찾지 못한 이들이 교환을 거부 중이다. 갤럭시노트7은 폭발 이슈를 제외하면 홍채인식 등 최신기술이 집약된 스마트폰이기 때문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를 60%로 강제하는 조치를 내렸지만,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를 회피하는 팁이 공유되고 있다.

또 다른 이유는 삼성전자의 보상책이 전무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의 리콜을 진행하며 두어 차례 보상안을 발표한 바 있다. 3만원 상당의 쿠폰과 통신비 7만원을 제공하는 방안이다. 또 출시 7개월이 지난 갤럭시S7과 S7엣지를 출고가의 절반 값(40여만원)에 1년까지 임대해주는 안도 내놨다.

하지만 다수의 소비자들은 교환, 환불에 사용되는 심력과 시간을 보상하기엔 턱 없이 부족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10만원 상당의 쿠폰·통신비 지급은 삼성전자 갤럭시S7 등으로 교환하는 고객들에게만 제공된다. 고객 유인책만 있을 뿐 보상은 전무한 셈이다.

이에 가을햇살법률사무소에서 삼성전자를 상대로 진행하는 손해배상 소송의 참여자는 당초 500여명에서 2200명을 넘어섰다.

갤럭시노트7의 회수율이 낮은 또 다른 이유는 사은품의 반환 요구 때문이다. 삼성전자와 이통사들이 제공한 사은품은 반납요구를 않기로 했지만, 대리점 차원서 제공한 사은품은 반환요구가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노트7을 구매했던 한 고객은 “최근 해지하려고 하니 대리점에서 사은품 값 6만원을 지불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한다”며 “모든 불편과 손실이 고객에게 전가됐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