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성호 신한은행장. <신한은행 제공>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앞으로 신한의 경쟁자는 ICT 기업이 될 것이다.” 3일 열린 창립기념식에서 위성호 신한은행장이 밝힌 말이다.

신한은행은 3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소재 본점 대강당에서 창립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위성호 행장은 기념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물결 속에서 은행업이 처한 불확실한 미래를 극복하고, 대한민국 금융의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명실상부한 초(超)격차의 리딩뱅크를 향해 나가자”고 말했다. 초격차 리딩뱅크 도약은 위성호 행장이 지난달 7일 취임식에서도 강조한 말이다.

위 행장은 이를 위해 전통적인 금융의 틀에서 벗어나 영업과 업무 구조를 새롭게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금융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경쟁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는 만큼 앞으로 신한의 경쟁자는 ICT 기업이 될 것”이라며 “은행업을 둘러싼 경쟁환경 변화의 본질을 정확히 통찰하고 과감한 혁신을 실행하자”고 말했다.

이어 “과거의 영업 방식에 얽매이지 말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과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추출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마케팅 기법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고객에게 차별적인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위 사장은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디지털과 글로벌 역량 강화에 힘쓰고 변화의 흐름에 맞지 않는 과거 방식이나 자료는 과감히 덮고 새롭게 바꿔야 하는 일들은 지금 바로 실행에 옮겨 줄 것을 당부했다.

올해 은행업계는 지각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한 데 이어 리딩뱅크의 경쟁도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 최초의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는 3일 정식 영업을 시작했다. 카카오뱅크도 상반기 중에 정식 출범할 예정이다. 디지털 융복합과 저금리 앞세운 인터넷전문은행은 시중은행에게 무시할 수 없는 위협적인 존재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