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드 보고 누락 파문이 일고 있는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의 반입을 국방부가 ‘보고 누락’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삭제 지시가 있었을 것”이란 주장이 제기됐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1일 교통방송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전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국방부 장관이지만 장관은 대한민국 정부의 장관이고 국무위원이지 박근혜 정권의 국무위원, 문재인 정권의 국무위원 성격이 규정되는 것이 아니다”며 “국무위원이 대통령에 중대사항을 보고하지 않은 것은 새 대통령을 무시하는 심각한 국기문란이다. 단순하게 조사만하고 지나갈 일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전날(31일)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사드 보고 누락’ 관련 조사 결과 브리핑에서 “실무자가 당초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추가 반입한 4기를 포함한) ‘6기 발사대’ ‘모 캠프에 보관’이라는 문구가 명기되어 있었으나 수차례 강독 과정에서 문구가 삭제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 전 장관은 이에 대해 “실무자 선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고 했다. 그는 “원래 (발사대) 6기가 한 세트다. 2기는 지난번에 들어왔다는 게 알려졌고 4기가 들어오면 한 세트 들어오는 게 마무리되는 것이다. 이걸 숨기고 넘어가려고 했다고 봐야 한다”며 “장관 선에서 빼라는 얘기를 하기 전에 정책실장이나 실무자 선에서 할 수 없는 문제다. 장관 선에서 (내용을) 빼라고 해야 빼는 것”이라고 했다. ‘윗선’인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지시가 있었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정 전 장관은 ‘보고 누락’ 사태 배경에 대해 “사드 배치를 차기 정부로 넘기라고 했던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생각했을 때 중간에 (4기 반입을 문 대통령에) 보고하면 현 단계에서 (사드 배치가) 중단된다, 그러니까 이게 국회로 넘어가거나 공식적인 논의 대상이 되기 전에 (배치를) 기정사실화 해버리자는 소위 은밀한 계획을 갖고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당시) 김관진 안보실장이 짜고 이런 짓을 했다고 본다. 아마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한테도 보고가 됐을 것”이라고 봤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