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이 7·3 전체당원대표자대회에서 '모바일투표'를 전면 도입하는 한편, 청년최고위원 출마자의 기탁금을 받지 않기로 했다. 이는 2040세대 참여를 늘리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7·3 전체당원대표자대회(전당대회)에서 2040세대 유입을 위해 모바일 투표를 전면 도입한다. 이와 함께 청년 최고위원 후보자에 한해 전당대회 출마 기탁금을 받지 않기로 했다. 한국당은 12일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 회의에서 이 같은 전당대회 규칙을 의결했다.

모바일 투표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 시 여론조사 30%. 선거인단 유효투표 70%를 합산해 뽑도록 한 당헌·당규 중 선거인단 투표에 적용한다. 오는 30일 하루동안 진행하는 모바일투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거인단의 스마트폰 투표를 위한 URL(웹주소)을 보내면 해당 웹페이지에서 투표하는 방식이다.

모바일 투표에 참여하지 못한 선거인단은 다음달 2일 전국 시·군·구 투표소에서 진행하는 현장투표를 하면 된다. 이에 따라 전당대회 당일(3일)에는 현장투표가 없다. 모바일 투표와 현장 투표는 모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해 실시되며, 전당대회 현장에서 중앙선관위로부터 개표 결과를 전달받아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당은 또 당 대표 후보자가 4명, 최고위원 후보자의 경우 8명이 넘을 경우 여론조사를 통한 컷오프를 실시한다. 청년최고위원은 4명 초과시 컷오프를 실시한다. 이어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당대표 후보자는 8000만원, 최고위원 후보자는 3000만원의 기탁금을 받는다.

한국당은 투표에 앞서 수도권, 충청권,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등 4개 권역에서 합동연설회를 각각 한 차례씩 실시하고, 강원·호남·제주에서 각각 한 차례씩 타운홀미팅을 가진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