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비대위를 출범하고, 가맹본사 갑질을 근절하기 위한 자정노력에 들어간다. 사진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홈페이지 화면 첫 페이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프랜차이즈업계가 가맹본부의 ‘갑질’을 근절하기 위한 자정노력에 들어갔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최근 불합리한 거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에 돌입했다. 이는 지난 12일 열린 협회 임원 연석회의 논의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다.

우선 협회는 가맹본사와 가맹점의 물품 공동구매, 로열티 제도의 확산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본사의 식자재 공급을 통한 수익을 낮추고, 로열티 수입을 늘리는 방향으로 관련 제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로열티 제도 확산은 이른바 ‘통행세’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최근 피자 프랜차이즈업체 ‘미스터피자’와 ‘피자에땅’은 오너 일가가 운영하는 납품업체를 통해 필수 식재료인 피자를 가맹점에 공급해 중간 마진을 챙긴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또 프랜차이즈 사업의 진입 장벽을 높이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가맹점 관리 능력이 없는 본사가 무분별하게 사업을 확장하는 것을 막기 위한 차원이다. 일정 기간 직영점을 운영한 경험이 있어야 가맹점을 모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 검토되고 있다.

실제 가맹 브랜드 가운데 상당수는 매장이 하나도 없는 실정이다. 지난해 기준 5,273개의 국내 가맹 브랜드 가운데 1,630개(31%)는 단 한개의 매장도 보유하지 않고 있다. 또 매출액 200억 미만인 소규모 가맹본부는 전체의 94.2%에 이르며, 매출 10억원 미만 영세 본부는 65%나 된다.

협회는 “이탈리아·중국 등 상당수 국가에서 가맹본부가 최소 1년 이상 직영점을 운해야 2개 이상의 가맹점을 모집할 수 있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