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왼쪽)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27~28일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 간의 첫 간담회를 앞두고 “현안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추미애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벌써부터 이전 정부와는 차원이 다른 파격적인 형식이 화제가 되고 있다. 대통령이 재계 인사들을 병풍삼아 사진 찍고 뒤로는 은밀한 독대와 불순한 거래를 일삼던 구태가 사라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번 간담회가 맥주를 곁들이는 ‘호프 형식’으로 이뤄지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추 대표는 “정부는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만들고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나라가 바로 우리가 지향하는 새로운 대한민국”이라면서 “특히 일자리 문제, 일감몰아주기, 협력기업과의 상생 등 현안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이 나오길 기대한다. 오랫동안 우리 경제 발목을 잡고 있는 경제력 집중 문제와 지배구조 개선에 대해서도 의미 있는 결론이 도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현재 조세개혁에 대한 국민 여론도 찬성이 압도적으로 높고 정치권에서도 논의의 필요성이 들불처럼 일어나고 있는 만큼 현실적인 과세 정상화 논의를 해야 한다”며 “마침 내일과 모레 이틀간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 첫 간담회가 이뤄지는데 이 자리가 법인세 정상화 등 증세 논의의 시작점이 돼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생과세 취지는 부자를 못살게 하는 ‘마이너스 과세’가 아니라 국민 모두 잘 살게 하는 ‘플러스 과세’다. 대기업이 능동적 주도적으로 논의의 중심에 들어온다면 자연스럽게 공감대가 형성되고 더 발전적인 조세개혁안도 만들어질 것”이라면서 “상생과세 논의에 대기업이 앞장서면 지난 정부의 특혜와 거래로 얼룩진 재벌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공정한 대기업의 모습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