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류영진 식약처장이 의원 질의에 고개를 숙이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일회용 생리대 안전성 논란과 관련해 “국내 여성환경연대에서 문제제기를 작년부터 했는데도 식약처가 ‘나이브(naive)’ 했다”고 비판했다.

김상희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정부가 미리 문제가 될 소지들을 알아서 기준도 마련하고 문제가 안 생기도록 해야 하는데 선행연구나 선진국 사례들이 별로 없기 때문에 식약처에서도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지적했다.

김 의원은 “생리대는 먹거나 흡수하는 게 아니고 의류처럼 착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화학물질의 유해성)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크게 신경을 안 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우리나라만 그런 것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생리대에 관련한 유해성에 대해서는 조사된 게 별로 없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미국에서는 (생리대에) 발암성 화학물질이나 이런 것들이 검출됐다며 (포함된) 전 성분을 공개하라고 표시제를 요구하고 있다”며 “국내 단체들도 그런 주장들을 하고 있는데, 정부는 (생리대에) 어떤 성분이 있고 어떤 것이 문제가 있는지 정확하게 밝혀주고 그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서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일회용 생리대뿐만 아니라 팬티라이너·기저귀 등 평상시 착용하는 위생용품에 대해서도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그는 “생리대는 사실 한 달에 일주일 정도 사용하는 것이지만 기저귀나 팬티라이너는 평상시에 하루 종일 사용하는 것”이라며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안전한지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제가 있다고 하면 빨리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전반적으로 생활 속에 있는 여러 화학물질에 대한 조사를 해서 안전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정부가 해야 하고 우선은 급하게 문제제기 된 것들에 대해선 신속한 검사를 해서 안전을 입증하거나 개선해야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