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카카오미니'의 예판 과정에서 접속장애로 뭇매를 맞았다.<카카오>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카카오가 AI(인공지능) 스피커 판매과정에서 발생한 장애로 뭇매를 맞았다. 국내 최정상급의 IT기업답지 못하다는 이유에서다.

사건의 발단은 카카오가 지난 18일 주문생산 플랫폼 '메이커스위드카카오'에서 예약판매 한 AI스피커 ‘카카오미니’에서 시작됐다.

카카오가 카카오미니를 정가보다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면서 7만원 상당의 멜론 스트리밍 1년 무료이용권까지 제공해 고객들이 관심이 쏠린 것.

이에 예판이 시작된 이날 오전 11시부터 ‘카카오미니 판매 페이지’는 북새통을 이뤘고, 준비물량 3,000대는 개시 38분 만에 완판 됐다.

문제는 판매시작 10여분 만에 서버폭주로 사이트가 마비됐고, 지연현상이 40분에서 1시간 이상 지속됐다는 점이다. 예판에 참여한 고객들은 ‘로딩’ 메시지와 씨름을 했고, 결국 구매도 못한 채 완판 됐다는 소식만 전해들은 셈이다.

다수의 고객들은 “예판 참여했던 사람들 대부분이 정 떨어졌다”며 “3,000개만 풀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바보로 만들었다”고 입을 모았다.

카카오 측은 “미리 서버를 확충하는 등 준비를 했지만,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반응으로 접속이 원활하지 못했다”며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다음에 만날 땐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는 최근 출범한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에서도 서비스 개시 후 접속장애로 고객들의 눈총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