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뉴욕에서 양자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양자회담을 열고 북핵 문제 대응책을 논의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한국군 전략자산 확충을 통한 한미 연합방위력 증강 방안에 양 정상이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6차 핵실험과 두 차례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가장 강력한 어조로 규탄했다. 대응책으로 유엔 안보리 결의 2371호 및 2375호의 충실하고 철저한 이행을 통해 북한에 대한 최고 강도의 압박과 제재에 의견을 모았다.

나아가 압도적 군사력의 우위 유지를 위한 논의도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한국의 최첨단 군사자산의 획득과 개발 등을 통해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강화하는 한편, 한국과 주변지역에 미국의 전략자산의 순환배치를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최첨단 군사자산 획득과 개발’이라는 문구가 등장하면서 핵추진 잠수함 도입여부에 관심이 모였다. 핵추진 잠수함은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견제할 수 있는 전략자산으로 문 대통령도 도입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양자회담을 앞두고 문 대통령이 핵추진 잠수함 도입을 얻어낼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다.

다만 핵확산에 반대하는 국제협약, 한미조약 등 걸림돌이 산적해 당장 도입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도 앞서 “(핵추진 잠수함 도입 관련) 양국 간에 어떠한 형태의 합의도 이뤄진 바 없다”고 부인했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핵추진 잠수함 도입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공감을 하지만 도입을 위해 넘어야할 과정들이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