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KFA)가 프랜차이즈 본사의 자정 노력이 담긴 혁신안을 오는 27일 발표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 7월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프랜차이즈산업협회 관계자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프랜차이즈 업계 운명의 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27일 국내 프랜차이즈사들의 권익단체인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이하 프랜차이즈협회)는 약 석달에 걸쳐 준비한 자정혁신안을 내놓는다. 지난 7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의 긴급 간담회 자리에서 10월까지 혁신안을 준비하겠다고 약속한지 정확히 91일 만이다.

◇ 프랜차이즈 혁신안 발표 27일로 확정

20일 업계에 따르면 프랜차이즈협회는 공정위와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한 것으로 알려진다. 김 위원장과의 간담회가 있은 후 보름여 만에 프랜차이즈 전문가들로 구성된 ‘프랜차이즈 혁신위원회’를 구성하고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27일 발표될 혁신안은 바로 이 혁신위원회에서 도출된 자정안을 바탕으로 협회가 완성한 최종본 성격에 가깝다.

혁신안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철저히 베일에 가려진 상황이다. 다만 프랜차이즈 본사 ‘갑질’의 주된 원인인 유통마진에 대한 수술이 예상된다. 협회가 지금까지 가맹본사의 주 수입원이었던 유통마진 대신 로열티 제도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혁신안에 담았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지난 간담회에서 공정위와 협회 모두 프랜차이즈 산업의 바람직한 비즈니스 모델은 로열티 수입이 돼야한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 했다는 사실도 이 같은 전망을 뒷받침 한다.

로열티를 지급하는 형식의 변화도 예상된다. 오는 27일은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에 ‘정률제’ 로열티의 본격적인 시행을 알리는 자리가 될 수도 있다는 예측이다. 가맹점 매출의 일정 비율을 본사에 납부하는 정률제는 미국 등 일부 선진국에서는 일반적인 로열티 계약 방식이다. 가맹점 수익에 비례해 본사의 수익도 증가하는 정률제는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전반에 일대 혁신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만 유통마진을 완전히 없애고 본사의 수익 100%를 브랜드 사용 대가인 로열티에만 의존하겠다는 ‘파격 선언’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프랜차이즈의 고향인 미국에서는 가맹점 오픈에 1년의 시간이 걸린다. 그만큼 본사의 철저한 준비와 교육을 받아야지 점주로서의 자격을 얻게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그런 시스템이 아니다”면서 “이런 구조에서 협회가 가맹점에 과도한 유통 자율권을 부여해 지점별 맛이 천차만별이 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결정을 내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프랜차이즈 본사, ‘유통마진’ 버리고 ‘로열티’ 택할까

이외에도 협회는 공정위의 눈높이를 충족시킬 만한 강도 높은 혁신 방안들을 내놓을 전망이다. 공정위가 프랜차이즈 협회의 자정 노력에 따라 앞서 50개 업체들이 제출한 유통마진 정보의 공개 수위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만큼, 결코 ‘김빠진’ 혁신안을 내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 8월, 50개 프랜차이즈 업체가 공정위에 대출한 설문지에는 가맹점들이 본사로부터 구매해야하는 필수 품목의 단가와 공급 가격, 가맹점별 매출과 여기서 물품 구입액이 차지하는 비중 등 기업 입장에서 영업비밀이라고 여길만한 부문들이 대거 포함됐다.

정확히 일주일 뒤 프랜차이즈협회가 공정위와 국민의 기대를 만족시킬 만한 수준의 ‘뼈를 깎는 혁신안’을 내놓고, 업계 전반의 산업 구조와 문화를 개선하는 첫 발을 내디딜 수 있을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