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쪼개기 증여 논란에 대해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정의당에서도 고민이 역력하다. 명백한 위법이 드러난 것은 없지만 국민들의 눈높이와 맞지 않다는 데 문제를 느꼈다. 바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얘기다. 당초 정의당에선 홍종학 후보자의 지명 소식이 전해진 지난달 23일 “문재인 정부 조각이 완료되길 기대한다”는 긍정적 반응을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오는 10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기류에 변화가 생겼다.

이는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여실히 나타났다. 그는 1일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아무리 법적으로 하자가 없어도 중학교 다니는 어린아이에게 수억원대 재산을 물려주는 상황이 불편하다”면서 “국민들의 정서에는 ‘도대체 정부가 어떤 철학과 가치로 무장하고 있는가’ 의문을 갖게 되는 지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부적격 판단에는 선을 그었다. “앞으로 확인해야 할 지점들이 많기 때문에 면밀한 검증을 한 후 판단할 문제”라는 게 노회찬 원내대표의 생각이다. 실제 정의당은 청문회까지 시간을 두고 적격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할 계획이다. 변수는 여론이다. 당 홈페이지 게시판에 홍종학 후보자를 반대하는 당원들의 의견이 게재되고 있는 만큼 적격 판단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공교롭게도 문재인 정부에서 정의당이 반대한 인사들은 낙마의 길을 걸었다.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전 노동부 장관 후보자, 박성진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그 사례다. 반대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김상곤 교육부 장관처럼 다른 야당의 반대에도 정의당이 찬성한 경우 임명됐다. 이 같은 결과에 정의당 측은 민심 대변을 첫손에 꼽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