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은 표정의 홍종학 중기벤처기업부 장관후보자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후보자 논란에 대해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의혹과 논란이 있다면 청문회에서 후보자가 직접 해명하면 된다는 점에서다.

2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청문회에서 후보자가 소상히 본인 입장을 잘 설명하고 그 결과를 지켜본다는 게 청와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이른바 ‘갑질계약서’ 논란도 보고됐으나 일단은 지켜보자는 기류다.

이는 청문회 실시 전에 자진사퇴해야 한다는 야당의 요구를 일축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자진사퇴 또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철회가 해결책”이라고 말했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홍 후보자가 국민을 더 이상 실망시키지 말고 결단하라”고 강조한 바 있다.

홍 후보자에 대한 정치권의 공세 핵심은 ‘언행불일치’에 있다. 사실 격세증여나 이른바 ‘갑질계약서’ 역시 도덕적 비난가능성은 있을지언정 불법적 요소는 없다는 게 일관된 평가다. 그러나 홍 후보자가 의원시절 을지로위원회 활동을 하며 주장했던 내용과 배치된 행동이라는 점에서 비판의 대상이 됐다.

더 큰 문제는 홍 후보자를 강행했을 때의 후폭풍이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장관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거치지만 국회의 동의가 필요한 사안은 아니다. 야당의 반대가 있더라도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그럴 경우 이진성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곧 지명될 감사원장 후보자 국회통과가 어려워질 수 있다. 헌법재판소장과 감사원장은 국회 본회의 과반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홍 후보자 청문회 하나만 놓고 볼 수 없는 것이 헌재소장과 감사원장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남아 있다”며 “야권이 홍 후보자를 빌미로 다른 후보자들에 대해 비토를 놓을 수 있는 상황이어서 강행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