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에 출석한 이명박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34)가 26일 자정을 넘기며 15시간에 가까운 시간 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지난 25일 내곡동 사저 부지매입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이광범 특별검사팀의 서울 서초구 사무실에 나와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시형씨는 이날 조사를 받고 특검 사무실을 나서면서 “서면 답변 때와 같은 취지로 대답을 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일부 오류가 있었는데 최대한 진술하고 나왔다”고 대답했다.
 
다소 피곤해 보이는 모습으로 나타난 시형씨는 “충분히 소명을 했느냐”는 추가적인 질문에도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답변하고 나왔다”고 말했다.
 
또 “억울한 점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억울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고, “국민에게 죄송하지 않느냐”는 날선 질문에는 “성실하게 답변을 드리고 나왔다”고 말을 아꼈다.
 
시형씨는 앞선 검찰 서면 조사에서 “어머니 김윤옥 여사의 논현동 땅을 담보로 농협 청와대 지점에서 6억원을 대출받고 큰아버지인 이상은 다스 회장에게서 현금 6억원을 빌려 부지 매입대금을 충당했다”고 진술했다.
 
또 “이명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관련 업무를 청와대 총무기획관실 김세욱 전 행정관(별건 구속수감)에게 부탁해 진행했다”고 답변한 바 있다.
 
특검팀에 따르면 시형씨는 이날 조사에서 미리 준비해온 소명 자료를 토대로 자신의 혐의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명했다.
 
이와 관련 이창훈 특검보는 브리핑에서 “(시형씨를 상대로) 전반적인 부분을 다 확인하고 있다”며 “변호인의 참여 하에 적극적으로 진술하고 있다”고 조사 상황을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