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오리지널 시리즈(Apple Original Series) ‘파친코-Pachinko’로 돌아온 이민호. /애플TV+
애플 오리지널 시리즈(Apple Original Series) ‘파친코-Pachinko’로 돌아온 이민호. /애플TV+

시사위크=이영실 기자  배우 이민호는 ‘원조 한류스타’다. 2009년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흥행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고, ‘상속자들’(2013), ‘푸른 바다의 전설’(2016), ‘더 킹: 영원의 군주’(2019) 등이 모두 큰 성공을 거두며 국내는 물론, 아시아 전역을 사로잡은 대표 한류스타로 꼽힌다. 

그리고 이제 그를 향한 관심은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로 확산되고 있다. 첫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진출작 애플 오리지널 시리즈(Apple Original Series) ‘파친코-Pachinko’(감독 코고나다‧저스틴 전, 각본 수 휴)를 통해서다. ‘백마 탄 왕자’ 이미지를 벗고, 새로운 도전을 택한 결과이기도 하다.  

‘파친코’는 금지된 사랑에서 시작되는 이야기로 한국과 일본, 그리고 미국을 오가며 전쟁과 평화, 사랑과 이별, 승리와 심판에 대한 잊을 수 없는 연대기를 그린 작품이다. 한국계 미국인 이민진 작가의 동명의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도서를 원작으로, 한국 이민자 가족의 희망과 꿈을 4대에 걸쳐 풀어냈다. 지난달 25일 첫 공개된 뒤, 국내외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흥행 순항을 이어가고 있다. 

이민호는 젊은 시절 선자(김민하 분)의 삶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한수를 연기했다. 한수의 거부할 수 없는 치명적인 매력은 물론, 야망과 사랑 사이에서 갈등하는 복잡한 내면을 유려하게 그려내 호평을 얻고 있다. 특히 기존 작품에서는 본 적 없었던 색다른 변신으로 새로운 얼굴을 보여주며 스펙트럼을 확장했다는 평이다. 

이민호는 한수가 되기까지 긴 오디션 과정을 거쳐야 했다. ‘파친코’ 제작진은 각 캐릭터에 적합한 캐스팅을 위해 6~7개월 동안 오디션을 진행했는데, 이미 톱스타 반열에 오른 그도 예외는 아니었기 때문이다. 이민호 역시 ‘파친코’ 그리고 한수를 위해 기꺼이 도전을 택했고, 그의 열정은 값진 결과로 이어졌다.  

‘파친코’에서 한수로 분해 새로운 얼굴을 보여준 이민호. /애플TV+
‘파친코’에서 한수로 분해 새로운 얼굴을 보여준 이민호. /애플TV+

최근 화상 인터뷰를 통해 <시사위크> 만난 이민호는 “정제된 이미지를 부수고, 원초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연기 인생에도 많은 도움을 줄 작품”이라며 ‘파친코’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오디션을 보면서까지 작품에 참여했다. 이유가 있다면. 
“오디션 제의를 받고 대본을 읽었는데, 이 작품과 한수 캐릭터를 꼭 하고 싶다는 욕심이 났다. 이야기 자체가 굉장히 방대했고, 힘이 있었다. 또 그 안에서 한수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생존하고 살아나가는 모습이 공감이 됐고 가슴이 아프고 애정이 갔다. 그동안 어떤 이미지를 위해서나 특정한 무엇을 위해 작품을 택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그런데 하다 보니 뭔가 정제돼 있고, 멋있고, 판타지적인 인물이 많았던 것 같다. 그런 면에서 정제된 나를 부수고 야생으로 돌아가 원초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연기를 해보고 싶었고, ‘파친코’가 그런 기회라고 생각했다.”

-한수는 굉장히 복잡한 내면을 지닌 인물이었다. 여러 변화 속에서도 놓지 않고 지키고자 한 한수의 핵심 감정은 무엇이었나.  
“가장 큰 틀로 잡은 것은 절대 선이었던 사람이 생존의 과정에서 절대 악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이었다. 그 과정에서 한수의 변화를 표현하고 싶었다. 한수는 처절했던 시대 속에서 그만의 방식으로 살아간다. 아주 거칠고 앞만 본다. 자신이 살기 위해서는 누구를 죽일 수도 있는 인물로 생각하고 접근했다.”

-한수를 표현하기 위해 준비한 게 있다면. 
“한수는 에너지 자체가 한걸음 앞에 나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언제든 누구를 공격할 수 있고 상대 에너지를 맞받아칠 준비를 하고 있는 인물이라 생각해서 얼굴도 샤프하고 예쁜 것보다 투박한 느낌이었으면 했다. 기존 한국드라마 준비할 때처럼 열심히 다이어트를 한다든지 관리를 한다든지 그런 건 딱히 하지 않았던 것 같다.”

‘파친코’로 호흡을 맞춘 이민호(왼쪽)와 김민하. /애플TV+​
‘파친코’로 호흡을 맞춘 이민호(왼쪽)와 김민하. /애플TV+​

-한수의 삶을 연기하며 우리 역사에 대해 다시 돌아보기도 했을 것 같은데.
“기록조차 될 수 없었던 소외된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됐다. 그 시대를 접할 수 있는 게 한정적이라, 이미지들을 많이 찾아봤다. 당시 조선인들이 찍힌 사진들을 꽤나 많이 봤는데, 단 한 장도 웃는 사진이 없었다. 그 시대를 살아왔던 분들은 꿈과 희망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 그저 오늘 하루 먹고 이겨내는 것, 그리고 내일을 살아가는 걱정 밖에 할 수 없었구나 생각을 했다. 지금 이렇게 살아가고 있음에 감사하다는 마음이 더욱더 들었다.”

-전 세계에 우리 민족의 아픔을 연기로 알리게 된 소감은.  
“다른 나라의 문화나 역사를 전보다 쉽게 공감할 수 있고 이야기를 전할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한국의 어둡고 아팠던 이면에 대해 공유하는 작품에 그 아픔을 표현하는 배우로서 참여하게 돼 영광이었고 좋았다. 이 작품을 통해 한국의 역사에 대해 꼭 알아주라는 것보다는 그냥 우리 윗세대의 희생과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있다는 것과 우리는 또 다음 세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등 스스로를 돌아보고 같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첫 OTT 작품이다. 흥행에 대한 부담은 없나.  
“연기하면서 오랫동안 시청률이나 흥행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 있었다. 어떻게 하면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고민을 해오던 시기에 ‘파친코’ 오디션 제의를 받았고, 이 작품이라면 부담감으로부터 자유롭게 진짜 본질의 감정을 갖고 표현할 수 있겠다는 마음이 컸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자유로웠던 작품이 아니었나 싶다.”

이민호가 ‘파친코’의 의미를 짚었다. /애플TV+
이민호가 ‘파친코’의 의미를 짚었다. /애플TV+

-이번 작품을 통해 스스로 성장했다고 느낀 점이 있다면. 
“오디션 과정에서부터 다시 태어난 느낌이 든 지점들이 있다. ‘꽃보다 남자’ 오디션 과정도 떠올랐다. 13년 전에 작품에 임했을 때 느꼈던 감정들과 교차되는 지점이 굉장히 많았다. ‘파친코’를 하면서 촬영이 끝나고 돌아가는 길이 홀가분하지 않았다. 내가 맞게 표현한 건가 그 어느 때보다 의심을 많이 했다. 그만큼 진정성 있게 표현하고 싶은 욕망이 강했고, 그렇기 때문에 치열하게 빠져들 수 있었던 작품이었다. 흥행에 대한 부담을 덜고 자유로워진 상태에서 임했던 프로젝트였다는 점도 앞으로 연기 인생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대표 한류스타로서 최근 한국 콘텐츠가 전 세계적 사랑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한 생각이 궁금하다.  
“정말 행복한 시대에 살고 있구나 생각이 든다. (이)정재 선배를 비롯해 많은 선배들과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는데, 선배들이 있고 또 선배들의 선배들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 다음이 있을 테니 지금 묵묵히 열심히 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나 또한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나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 계속 무언가를 열심히 할 생각이다. 예전보다 다른 나라들과 가까워진 시대에 살고 있다. 한국콘텐츠도 더 많은 사람들, 더 많은 나라에서 쉽게 접하고 새롭게 느껴주고 있기 때문에, 나 역시 더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파친코’는 시청자들에게 어떻게 다가갔으면 하나.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할 작품’이라는 평가가 기억에 남는다. 우리는 누군가의 엄마이자 자식이다. 그리고 누군가를 지키기 위해 희생하고 살아가고 있다. 시대를 관통해 인간이라면 느낄 수 있는 것들이 담겨있다. ‘파친코’가 전하고자 하는 주제가 아닌가 생각한다. 뭔가를 생각하게 해주는 작품이었으면 좋겠다. 내가 처음 대본을 보고 느낀 감정처럼, 보고 나서 단순히 좋다, 안 좋다가 아니라 호흡이 잠깐 멈추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작품으로 남았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