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룡 음원 기업 ‘스포티파이’가 한국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을 맞았지만 국내 음원 시장은 크게 달라지지 않은 분위기다. 국내 음원 기업들이 음원 유통을 넘어 콘텐츠 사업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이 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공룡이라더니 점유율 1%… 국내 음원 기업들, 종합 엔터 플랫폼으로 도약 시도지난해 2월 2일 국내 음원 시장에서 정식 론칭된 스포티파이가 서비스 1년을 맞았다.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K팝 음원은 전세계적으로 월평균 79억7,00
국내 음원 기업 NHN벅스(이하 벅스)가 신개념 콘텐츠를 선보인다. 최근 국내 음원 기업들도 차별화된 콘텐츠를 확보하며 경쟁력을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는 만큼 벅스도 시장 움직임에 적극 대응할 전망이다. 벅스는 29일 자사의 음원 서비스와 영상 및 음악 콘텐츠 제작력을 결합한 신개념 콘텐츠인 ‘뮤직시네마’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레드나인픽쳐스, 제나두엔터테인먼트 등과 제작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내년 중으로 뮤직시네마 ‘사운드트랙#1’을 공개할 예정이다. 4부작으로 방송 예정이며 ‘왕이 된
유튜브가 국내 음원시장의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에 국내에서 음원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음원유통 기업들의 입지를 위협할 플랫폼으로 떠오를지 주목된다.21일 모바일인덱스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유튜브뮤직 앱의 월간 이용자수는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지난해 12월 73만292명을 기록했다. 지난해 1월 31만9,608명이었던 월간 이용자수와 비교할 때 두 배 넘게 증가한 셈이다.이는 현재 국내 음원기업 중 벅스를 앞지르는 수치다. 벅스의 월간 이용자 수는 지난해 6월 기준 48만1,276명이었고 그 다음달인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