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이 노량진 수산시장 구시장 전역에 단전과 단수를 진행한지 하루 지난 6일 구시장 상인들이 촛불을 켜고 장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수협이 노량진 수산시장 구시장 전역에 단전과 단수를 진행한지 하루 지난 6일 구시장 상인들이 촛불을 켜고 장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서울 노량진 구(舊) 수산시장 상인들이 사흘째 진행 중인 수협의 단전·단수 조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련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 비상대책총연합회와 민중당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협이 국민의 기본적 권리인 에너지 사용권을 짓밟은 것도 모자라 상인들을 집단 폭행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어제 단전·단수 촉구 집회를 마무리하던 중 수협 직원 5명이 시비를 걸고 몸싸움을 유발했다”면서 “이 일로 20명이 넘는 상인들이 다쳤다. 경찰은 이 상황을 지켜보기만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수협은 반 인권적인 폭력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상인들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면서 “서울시와 정부도 사태를 관망하지 말고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시장 상인들은 수협의 신시장 입주 방침에 반발하며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수협 측도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다며 단전·단수 초지를 강행, 양측의 팽팽한 긴장감이 계속되고 있다.

물과 전기가 끊긴 구시장 내부는 불이 들어오지 않아 일부 상인들이 촛불을 켜놓고 영업을 하고 있다. 살아있는 생선은 팔지 못해 말린 생선 등만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수협 측은 신시장 이전과 관련해 오랜 시간 갈등이 이어졌고, 여러 차례 내용증명을 통해 사전에 충분히 공지가 됐다는 입장이다. 이에 오는 9일까지 상인들이 신시장으로 이전하지 않을 시 신시장에 남는 자리는 일반인에 배정할 방침이다.

수협은 지난 6일 보도자료를 내고 “신시장 출입을 저지한 구시장 상인들의 행위는 도매시장의 주요 기능인 경매를 마비시키는 명백한 불법 행위”라며 “단전과 단수는 비가역적이고 영구적인 조치이며, 식품위생과 시설물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불법시장을 조속히 철거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협은 지난 5일 오전 9시 구시장 전역에 물과 전기 공급을 끊었다. 4차례 명도집행이 무산되자 내린 최후의 조치다.

하지만 구시장 상인들은 여전히 신시장에 대한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애초에 약속했던 구조로 지어지지 않은데다 자리가 비좁아 기존 규모의 장사를 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비싼 임대료 역시 상인들의 불만을 낳고 있다.

반면 수협 측은 구시장 건물이 안전검사에서 C등급 판정을 받는 등 더 이상 장사를 지속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시장 이전 조건도 이미 2009년 양해각서를 통해 합의된 사항이라며 협상은 없다고 밝혔다. 양측의 입장이 좁혀지지 않는 가운데 극한 대치 상황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